민속자연사박물관, 3일~28일 42점 전시

불턱 [홍인화]
불턱 [홍인화]

 

제주를 대표하는 해녀, 말, 돌하르방 등을 제주 고유의 한지공예를 통해 그 멋과 진수를 감상할 수 있는 전시회가 열린다.

제주 민속자연사박물관은 갤러리 벵디왓에서 오는 11월 3일부터 28일까지 ‘한지의 숨결’ 홍인화 명장의 작품전을 연다고 밝혔다.

전시는 25년 동안 한지공예의 길을 걸어온 홍인화 작가의 첫 개인전으로, 한지공예의 아름다움과 실용성을 강조한 작품을 만나볼 수 있다.

한지부조, 한지 등, 한지 상, 한지 서랍, 장식장 등 42점이 전시되며, 대표 작품으로는 ‘칡넝쿨상’, ‘병풍등’, ‘불턱’, ‘나비장’ 등이 있다.

홍인화 작가는 “이번 전시를 통해 한지공예를 배우고자 하는 후학들에게 자신감과 보람, 행복한 삶의 가치를 전달하는데 심혈을 기울였다”고 말했다.

노정래 민속자연사박물관장은 “장인 손에서 백번의 과정을 거쳐야 한지가 만들어지듯이, 한지공예 작품도 명장의 숨결이 깃들어야 탄생하는 예술작품”이라며 “제주의 상징물이 한지공예로 변신한 작품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 전했다.

홍인화 작가는 한지공예 지화명장으로 닥종이 예술전, 한지 공예전, 한국공예강사협회 단체전 등에 출품한 바 있으며, 한지공예의 대중화와 실용화를 위한 교육활동에도 전념하고 있다.  

 

병풍등 [홍인화]
병풍등 [홍인화]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