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남수 의장, 도정 공백 유감 표명

2일 오후 제주도의회 의장단은 원희룡 도지사의 사퇴와 관련해 입장문을 발표했다. : 제주인뉴스
2일 오후 제주도의회 의장단은 원희룡 도지사의 사퇴와 관련해 입장문을 발표했다. : 제주인뉴스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본격적인 대선 준비에 나서기 위해 지사직을 사퇴한 것과 관련해 제주도의회는 "도정 공백이 우려되는 초유의 사태를 맞이하게 된 점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명한다"고 밝혔다. 

지방자치단체장이 사임할 경우 의회 의장에게 사임일을 기재한 사임통지서를 제출해야 한다. 2일 원희룡 지사의 사임통지서가 공식적으로 의회에 제출됐다. 

좌남수 제주도의회 의장은 "제주 출신으로서 대선 출마 도전이라는 점에 대해선 매우 뜻깊고 환영할만한 일이지만 코로나19 대응과 제주4.3 해결 마무리, 제2공항 갈등 해결, 제주특별법 전부 개정, 제3차 종합계획 수립 등 산적해 있는 제주의 현안 해결을 위해 제주도민과 약속했던 임기를 끝내지 못하고 중도 사퇴해 도정 공백이 발생했다"고 지적했다.

또한 좌 의장은 "도지사 사퇴로 인해 행정부지사까지 자동면직됨에 따라 남은 11개월 동안 행정부지사 1인 권한대행으로 축소된 비상체제로 운영될 수밖에 없어 심각한 우려를 금할 길이 없다"고 우려했다.

좌 의장은 "제주도정은 코로나19라는 급박한 위기 대응 체계가 고통받는 도민들을 위해 한 치의 흔들림 없이 더욱 견고하고 강력히 작동할 수 있도록 코로나 방역에 총력을 다해 주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도민의 대의기관으로서 소명과 책무를 다하기 위해 의회가 먼저 다가가 도민의 불안과 걱정을 덜겠다"며 "비상국면에 처한 것에 대한 무거운 책임감을 통감하며 도민을 위해 어떤 일도 마다않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