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 플랫폼서 잔여 백신 정보 확인

지난 27일부터 아스트라제네카(AZ) 코로나19 백신의 ‘노쇼’(접종 미이행) 물량을 네이버·카카오 앱을 통해 확인한 뒤 접종받을 수 있게 된다. 
 
접종 순서가 아니더라도 만 30세 이상(1992년 1월 1일 이전 출생자)이면 누구나 백신 잔여분을 조회한 뒤 당일 접종 예약을 할 수 있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1병당 약 10명분이 접종 가능한 양으로 포장돼 있어 개봉 후 최대 6시간 내에 백신을 소진하지 못하면 폐기해야 한다. 

당초 잔여 백신을 맞기 위해선 지정병원에 일일이 전화해 잔여 백신 여부를 문의한 뒤 예약을 해야 했다.  

 

네이버 잔여백신 조회 및 접종 예약 과정. 자료 :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
네이버 잔여백신 조회 및 접종 예약 과정. 자료 :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

 

현재는 네이버와 카카오 지도 플랫폼을 통해 코로나19 잔여 백신이 각 지정병원마다 얼마나 남았는지 실시간으로 확인이 가능해졌지만, 서비스 개시 첫날부터 품귀 현상이 일고 있다.

전날 거의 대부분의 지정병원에서는 잔여 백신 수량이 '0'이거나, 그나마 잔여 수량이 1~2개 남아 있던 곳도 얼마 지나지 않아 바닥났다.  

우선 잔여 백신을 찾기도 쉽지 않았다. 당일 예약을 하고 접종을 받으러 의료기관을 방문하면 실제로는 잔여 백신이 없어서 못 맞은 사례도 많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백신 폐기량 최소화를 위해 의료기관에서 잔여백신량을 온라인 등을 통해 공개할 수 있도록 했다. 잔여 백신이 있으면 접종 희망자가 접종을 받을 수 있다.

지난 27일엔 네이버를 통해 3935명, 카카오를 통해 294명이 잔여백신을 접종 받은 것으로 파악됐다.

키워드

#잔여백신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