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제주 미래인재 육성-특성화고’〕(4)

 제주시 한경면 고산리에 위치한 한국뷰티고등학교(교장 김영식, 이하 ‘한국뷰티고’)는 ‘토탈뷰티과’ 단일 전공 특성화고이다. 헤어미용, 피부미용, 메이크업, 네일아트 등 네 가지 분야로 나눠 뷰티 기술인, 뷰티 재능인으로서 성장해가는 배움터로서 한국뷰티고에는 학년별로 3개반씩 편성되어 총 27개반 226명의 학생이 재학하고 있다.

 한국뷰티교는 학생들을 위해 직업 기초 역량 강화를 비롯해 진로교육 내실화를 통한 건강한 꿈 키우기, 감동이 있는 사제동행 프로그램 운영, 진로에 도움이 되는 취업 역량 강화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면서 꿈과 재능을 키워나가는 체험 위주의 진로교육에 매진하고 있다.

 

 2019년 학교교육 비전을 ‘오고싶고 보내고 싶고 머물고 싶은 학교’로 삼아 학생에게 꿈과 희망을, 학부모에게 믿음과 감동을, 교사에게 긍지와 보람을 주는 학교를 조성하겠다는 교육계획을 세워 추진 중이다.

 무엇보다도 미래 사회 변화를 주도하는 글로벌 뷰티 인재, 특히 배려와 나눔으로 남과 더불어 사는 따뜻한 가슴과 뷰티 분야의 전문적인 소양과 전문 기능을 갖춘 4차 산업혁명 사회를 주도할 글로벌 뷰티 인재 육성이 한국뷰티고등학교가 추구하는 목표라고 할 수 있다.

 학교의 중장기 발전 계획을 살펴보면, 제1단계(2014-2016) ‘특성화 기반 재조성 단계와 제2단계(2017-2019) ’특성화 운영 정착화 단계‘를 넘어 제3단계(2020-2022) ’특성화 모델 선진화 단계‘로 나아가고 있는 중이다.

 학교 기업 헤어관리실(KBS), 피부관리실(SCS), 바리스타 교육실(KBC) 등의 운영을 통해 재학생의 현장 적응력을 강화하는 동시에 학교 기업의 수익 모델 창출까지 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특히 학생들마다 1인 4기, 1인 5기를 넘어서는 1인 6기 자격증 취득을 이루게 하면서 글로벌 취업 확대와 해외취업 사업체들과의 연계 구축을 통해 향후 2022년까지 75% 취업률 달성 및 유지를 이뤄낸다는 계획이다.

 이러한 과정 안에는 졸업생의 해외취업 확대와 해외취업 졸업생들간 네트워크 구축은 물론 졸업생 인력풀 네트워크 활성화를 통한 졸업생과 재학생간의 사이버 네트워크 구축도 함께 추진된다.

 한국뷰티고의 재능 기부는 지역사회에 소문이 퍼져 칭찬이 자자하다. 지난 6월 호국보훈의 달에는 학교기업에 참여하는 학생들이 국가유공자 스무 분을 대상으로 감사한 마음을 전달하고 학교기업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배운 지식과 기술, 소양을 적용하는 시간을 가졌다.

 산학겸임교사의 지도 아래 K.B.S(Korea Beauty Salon : 헤어 관리샵)에서는 염색 및 펌을, S.C.S(Skin Care Salon : 피부 관리샵)에서는 얼굴관리 등의 재능기부를 실시한 것이다.

 이번 재능기부 프로그램은 국가 보훈대상자의 복지증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국가보훈처장의 감사패를 전달받는 영광도 있었다. 한국뷰티고는 매년 2회 이상 보훈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학교기업 재능기부를 진행해 오고 있다.

 지난 7월에는 3학년 재학생 40명을 대상으로 직업전문(실용업스타일 자격 취득 과정) 프로그램을 실시했다.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기술을 습득하고, 향후 유망직종의 전문 기술을 익혀 취업에 대한 선택의 폭을 넓히고 현장적응력을 높이기 위한 실용업스타일 2급 자격증을 취득하는 과정이다.

 또한 전체 재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직업전문 프로그램 또한 실무 현장에서 요구되는 헤어컬러 교육과 서비스 매너 교육으로 나누어 진행한다.

 취업 매칭을 위한 학교의 노력도 광범위하게 추진된다. 국내 400여개 가맹점을 갖고 있으면서 중국과 베트남에까지 가맹점을 개설한 서울시 논현동 소재 글로벌 뷰티기업 ‘리안 헤어(대표 유상준)’와 산학협약을 체결한 것 역시 이러한 노력의 일환이다.

 협약을 통해 상호간 긴밀한 협력체제를 구축하면서 한국뷰티고의 특성화 추진은 물론 뷰티산업 발전을 위해 공동노력해 나가고, 동시에 재학생들의 취업률 역시 상승시킨다는 취지이다.

 이에 대해 한국뷰티고 김영식 교장은 “리안 헤어와 산학협약과 산업체 설명회를 통해 취업처의 정보를 제공받고 이를 바탕으로 3학년 학생들이 양질의 취업처를 선택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기대했다.

 한국뷰티고는 학생의 인성과 적성, 진로 성숙도 등 다양한 측면을 파악할 수 있는 각종 검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에 대해 필요한 상담을 실시하고 있으며, 다양한 직업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진로와 취업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자기 주도적으로 진로를 탐색하는 능력을 신장시켜 적성과 취향에 적합한 진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또한 창의적 체험활동 종합지원시스템(진로활동) 관리 지도는 물론 진로 탐색 과정을 포트폴리오로 작성하도록 지도하면서 자신이 갖추고 있는 특성과 소질, 적성, 능력 등을 스스로 이해하면서 자신에게 적합한 진로를 탐색할 수 있도록 모든 과정에서 배려하고 있다.

 한국뷰티고 재학생들의 취업 동아리 활동 또한 무척 활발하다. 헤어솔루션반, 스파테라피스트반, 네일아트반, 창업동아리반, 바리스타반 등이 7명 내외로 구성되어 활동 중이며 헤어기능반, 글로벌 해외취업반, 메이크업반, 진로탐구반 등이 7명-10명 내외 조직을 이뤄 활동한다. 이외에도 사회탐구, 생활과학, 풋살, 족구, 배드민턴, 방송댄스, 미술, 도서, 식생활건강 등 다양한 취미, 문화예술 동아리 활동도 폭넓게 이뤄지고 있다.

  ※ 이 취재는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의 지원을 받아 이뤄지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