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도민회의 성명, “도민 자기결정권 지지, 지원 의미다"
“제주도는 도의회의 갈등해소특위 공론화 절차 지원해야”

 19일 오후, MBC TV를 통해 생방송된 ‘국민이 묻는다, 2019 국민과의 대화’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제주 제2공항 갈등 해소와 관련한 국민 패널(제주 김상균씨)의 질문에 대해 “제주도민의 선택에 따라 정부는 적극 지원하겠다"는 발언에 대해 시민사회단체가 적극 환영 입장을 밝혔다.

 제주도내 시민사회단체 등으로 구성된 제주 제2공항 강행저지 비상도민회의는 20일 성명을 통해 “제2공항 문제 해법으로, 문 대통령의 도민의 자기결정권과 공론화 해결에 대한 지지 표명을 적극 환영한다”고 환영의 뜻을 전했다.

 비상도민회의는 이날 문재인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지난 11월 15일, 제주도의회가 제2공항 갈등해소를 위한 특별위원회를 구성해 본격 착수한 도민 공론화에 추진력을 얻게 됐다”고 평가했다.

 이들은 “문 대통령은 답변에서 ‘제2공항 문제는 가장 큰 사안인데, 정부가 직접 개입하기는 상당히 어렵다’며 정부가 제2공항과 관련된 문제의 해결방안을 직접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도민 스스로 자기결정권을 통해 판단하는 것이 옳다는 취지의 발언을 덧붙였다”며 “이는 결국 도민 공론화를 통해 최종적인 판단을 해 달라는 요청”이라고 주장했다.

 또, 이들은 “제주도의회의 공론화 절차가 조속히 추진돼야 한다”고 요구했다.

 하지만 문재인 대통령이 “(공항 관련 문제의) 선택을 주민들의 결정에 맡겼던 것이고, 일단 제주도민들은 제2공항을 선택하셨다”고 언급한 부분에 대해서 의문과 함께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이들은 “이는 청와대에 보고되는 제2공항 문제에 대한 정보가 객관적이지 않고 심하게 왜곡돼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의문을 표했다.

 그러면서도 이들은 “문 대통령이 ‘정부는 제주도민들이 어떤 선택을 하던 그것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지원을 한다는 방침을 가지고 있다’고 약속한 것은 제2공항 문제에 대해 도민들 스스로 자기결정권을 통해 결정해 달라는 것이고, 그 결과에 대해 존중하고 최대한 지원하겠다”는 뜻이라며 “결국 ‘공론화’라는 절차를 통해 제2공항 갈등을 해결하려는 제주도민과 도의회의 노력이 정당성을 인정받게 된 것”이라고 피력했다.

 이들은 “국토교통부는 지금 즉시 기본계획 고시를 중단하고 제주도의회의 공론화 절차에 적극 협조하겠다는 입장을 표명하고 그 결과를 존중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덧붙여 “제주도 역시 제주도의회가 추진하고 있는 제2공항 갈등 해소를 위한 특별위원회의 활동에 행정적·재정적 지원을 즉시 시행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