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년 이후 10여년간의 제주특별자치도 변화상 담아

 제주도 전 분야에 대한 정보와 자료를 집대성한 종합지인 「제주특별자치도지」가 발간되었다.

 이는 지난 1982년, 1993년, 2006년에 이어 네 번째로 발간된 종합 제주도지이다. 이번에 발간돤「제주특별자치도지」는 2006년 제주특별자치도 출범 이후 약 10여 년간의 제주도 변화상을 담았으며, 총 4권으로 구성되었다.

 1권에는 자연지리, 인문지리, 역사, 언어·민속 분야, 2권에는 정치·행정·사법, 경제 분야, 3권에는 사회, 문화·예술분야를 상세하게 정리해, 연구자부터 일반 도민에 이르기까지 손쉽게 제주도에 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4권은 보급판(제목: ‘한권으로 읽는 제주특별자치도지’)으로 1권부터 3권까지의 내용을 요약 수록하고, 지난 10여 년 간의 제주사회 주요 이슈를 정리해 한 권으로 현재 제주도의 모습을 간결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제주도는 그동안「제주특별자치도지」 발간을 위해 ‘제주특별자치도지 편찬위원회’를 꾸리고, 도지 편찬사업을 위한 TF팀을 제주연구원 제주학연구센터에 두어, 각 분야 전문가 72명을 집필자로 위촉했고, 전문 교정‧교열자에게 원고 편집을 의뢰하는 등 새롭게 발간되는 「제주특별자치도지」의 질(Quality)을 높이고자 노력했다.

 조상범 도 문화체육대외협력국장은 “이번에 발간되는 제주특별자치도지는 특별자치도 출범 이후 처음 발간되는 도지로서, 특별자치도의 출범과 함께 빠른 속도로 진행되어 온 제주도의 변화상을 자세하게 담아냈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제주특별자치도지 편찬 사업을 정기적으로 추진함으로써, 제주도의 모습을 상세하게 기록해 미래 세대에 남겨나갈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에 발간되는「제주특별자치도지」 출판기념회는 5월 24일 오후 3시, 제주도립미술관 강당에서 개최된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