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방문단, 지역방송국간 협력·블록체인 정보 강화 실무협의

 세계적인 휴양 관광 섬이라는 공통점을 바탕으로 지난 1995년부터 24년간 우의를 다져온 제주도와 하이난 성이 지역 방송국간 교류와 블록체인 특구 조성을 위한 협력에도 힘을 쏟을 전망이다. 

 제주자치도는 지난 8일부터 10일까지 2박 3일간 중국 하이난 성을 방문해 인민정부 관계자와의 면담을 진행하고 하이난 성 방송국, 푸싱청 인터넷 혁신파크에서 교류 물꼬를 트기 위한 실무협의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방문은 ‘2019 제주-하이난 포럼’ 참석과 더불어 지난해 11월 선샤오밍(沈晓明) 중국 하이난 성장 일행의 제주 방문 당시 체결된 ‘제주도-하이난성 우호협력 강화를 위한 양해각서’ 상 실무협의체 구성·운영을 위한 협의를 위해 추진됐다.

 조상범 도 문화체육대외협력국장을 비롯한 제주도 방문단은 왕썽(王胜) 외사판공실 주임을 비롯한 하이난성 주요 관계자들과의 면담을 통해 올해 5월 29일 개최 예정인 ‘제14회 평화와 번영을 위한 제주포럼’ 초청장을 공식적으로 전달했다.

 이 자리에서는 스포츠교류, 도립무용단 교류를 제안하며 문화예술단 교류사업 활성화를 논의했다. 전기차·영어교육도시 등 향후 신규 교류 가능한 사업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기도 했다. 

 또한 푸싱청 인터넷혁신파크 방문을 통해 중국의 ‘블록체인 특구’ 관련 제도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자유무역항이라는 공통점을 매개로 하이난 방송국과 도내 방송국과의 문화‧민속 소개 프로그램 공동 제작 및 송출 등 도내 지역방송국과의 교류를 위한 MOU 체결 의향을 피력하기도 했다.

 제주자치도 조상범 문화체육대외협력국장은 “이번 방문을 통해 제주-하이난간 민간교류 활성화를 적극 지원함으로써, 양지역이 친선관계를 넘어 공동이익을 추구하는 진정한 동반자 관계로 거듭날 수 있도록 적극 노력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