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양윤경 서귀포시장 취임 100일 기자회견

▲ 취임 100일을 맞은 양윤경 서귀포시장이 28일 오전, 시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원칙과 기준은 강하게 지켜 나가면서도 늘 겸손하고 보다 낮은 자세로 시민의 소중한 의견을 경청하면서 공감과 감동이 있는 따뜻한 시정, 시민 모두가 꿈꾸는 행복한 서귀포시정을 이끌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취임 100일을 맞은 양윤경 서귀포시장이 서귀포시 의료서비스 문제를 거론하면서 옛 탐라대 부지에 제주대학교 의전원을 유치해야 한다는 뜻을 표명했다. 그리고 원활한 정책 수립과 집행을 위해 외부 전문가를 포함하는 정책자문단 구성 의사도 함께 밝혔다.

 양윤경 서귀포시장은 28일 오전, 시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원칙과 기준은 강하게 지켜 나가면서도 늘 겸손하고 보다 낮은 자세로 시민의 소중한 의견을 경청하면서 공감과 감동이 있는 따뜻한 시정, 시민 모두가 꿈꾸는 행복한 서귀포시정을 이끌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양윤경 시장은 “시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경청과 공감이 최우선이라 생각하며 민선7기 100일 동안 무엇보다도 먼저 현장을 발로 뛰는 ‘소통행정’에 역량을 집중해왔다”면서 “행정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앞으로도, 제2공항 예정지 주민들과의 소통강화 등 갈등지역의 공동체회복과 마을투어·민생현장 방문을 통해 도출된 주민건의사항에 대한 해결을 최우선 과제로 삼겠다”고 약속했다.

 양 시장은 농업 경쟁력 강화를 통해 지역경제를 견인하기 위해 “영농현장에서 농업인과 함께, 농업인의 소득향상을 위해 현장중심, 농업인중심, 소득중심의 농정을 펼치겠다”면서 “농수축산물과 연계하는 6차산업 활성화로 소득을 다양화하는 한편, 소비자의 수요에 맞는 `맛있는 감귤'을 생산하기 위해 성목이식, 품종갱신, 토양피복사업 지원을 통해 감귤소득 1조원 시대의 첫 문을 열어 나가겠다”고 피력했다.

 양 시장은 또 안전하고 쾌적한 사람중심의 도시환경 구축을 위해 “시민안전, 교통안전, 사회적 약자의 안전 등 사회전반의 안전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해 경찰서와 소방서, 교육지원청 등 5개 기관과 함께 안전 TF팀을 구성하고 기관별 협업을 통한 안전위해 요소 발굴 및 제거에 힘써 나갈 계획”임도 함께 밝혔다.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 문제 해소를 위해 양 시장은 “내년부터 5개년에 걸쳐 공공에서 보유하고 관리해야 할 우선사업 대상(공원, 도로)에 대해 지방채 804억원을 투입한 사유지 매입 추진을 통해 도시계획시설 일몰제 시행(2020. 7. 1.)에 차질없이 대응함으로써 시민 모두가 만족할만한 결과를 이뤄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양 시장은 서귀포시의 의료여건과 관련해 “시민의 건강권이 위협받지 않도록 도 및 지역내 의료기관 등과 협력과 토론을 통해 서귀포시 차원의 해결방안을 모색하겠다”면서 “삶에 활력을 주는 문화·관광·체육도시 구현을 위해서도 노력을 배가해 나갈 것”이라 약속했다.

 양 시장은 “지역문화의 가치를 키워나가기 위해 다양한 문화시설과 문화자산을 활용한 `품격높은 문화도시 조성'을 우리 시 문화예술 정책의 목표로 삼아 시민문화체육복합센터 건립 등 문화기반 조성을 통한 시민의 문화향유 기회 확대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며 ‘창작오페레타 이중섭’을 서귀포시 대표 문화콘텐츠로 정착시키고, 작가의 산책길·관광극장 운영 활성화라든지 문화 인프라 확대에도 노력을 기울였다“고 말했다.

 쾌적하고 편안한 도시환경 조성에 대해 양 시장은 “‘재활용 도움센터’를 활용한 주민 편의시책(3종) 추진으로 생활쓰레기 배출 편의를 제공하고, `자원재활용 극대화'에 기여하고 있다”며 “실생활과 직결되는 생활쓰레기 분야의 다양한 시책 발굴·추진과 음식물류 폐기물의 안정적 처리 기반 마련으로 주민 편의제공에 앞장서 나가겠다”고 약소했다.

 양 시장은 “복지인프라 확충 등으로 소외 계층에 대한 복지체감도 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며 “어려운 재정 여건 속에서도 2019년 시 전체 예산의 28.43%를 복지예산으로 배정해 도의회 심사 중에 있다”고 밝혔다.

 그리고 “앞으로도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는 다양한 맞춤형 복지정책 추진으로 행복한 복지공동체를 만들어 나갈 것을 약속드린다”고 말했다.

 그리고 야윤 경 시장은 “시정의 여러 현안들을 심도있게 검토하고 해결하기 위해 내년부터는 분야별 외부 전문가가 포함된 정책자문단을 구성해 운영할 계획”임을 밝히면서 “시민은 체감하고 공감하며 실감나게, 서귀포시 공직자는 책임감과 자신감 있는 5감 소통행정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 약속했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