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전통 농경문화 체험, 전문해설사와 함께하는 밭담트레킹 등

 제주의 대표 가을축제인 ‘제주밭담축제’가 오는 9월 15일, 16일 이틀간 제주시 구좌읍 월정리 제주밭담테마공원에서 개최된다.

 제주자치도와 도 농어업유산위원회(위원장 강승진)가 주최하는 밭담축제 주제는 ‘천년의 밭담 그 가치를 말하다’이다. 올해 4회째를 맞아 세계농업유산으로 지정된 제주밭담의 가치를 확산하고 제주의 농경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더욱 풍성하고 알찬 프로그램으로 꾸며진다.

 밭담축제 프로그램은 밭담을 직접 쌓아 보고 걷는 ‘밭담쌓기’, ‘밭담길 걷기’를 비롯해 ‘굽돌 굴리기’, 밭담 푸드 콘테스트, 밭담 골든벨, 어린이 밭담그림 그리기대회, 어린이 밭담쌓기 경연대회 등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이 운영되고, 경연대회별로 소정의 시상금도 지급된다. 개회식은 9월 15일 오후 2시.

 이번 축제의 하이라이트인 동고량과 함께하는 ‘밭담길 걷기’는 모두 5회로 늘려 참가 기회를 확대했다. 이를 통해 밭담의 원형이 잘 보전된 구좌읍 월정리 진빌레 밭담길을 전문해설사와 함께 걸으며 설명을 들을 수 있고, 중간중간 밭담의 아름다움을 카메라에 담을 수 있는 포토존도 마련했다.

 특히 사전 참가신청자에게는 제주 전통 도시락인 ‘동고량’이 제공되며 참가자들에게는 별도의 기념품이 제공된다. 밭담길 걷기 코스에는 전체 한 시간 동안 이뤄지며 제주소년과 메멘토, 쟈스민, 홍조밴드, 더로그 등의 버스킹 공연이 열려 색다른 매력을 전하게 된다.

 이밖에도 돗통시체험과 빙떡만들기, 고구마굽기, 밭체험, 어린이낚시체험, 먹거리장터 등 다양한 부대행사도 열릴 예정이다.

 밭담길 걷기를 비롯한 각종 경연대회에 대해서는 오는 11일까지 제주밭담 홈페이지(www.jejubatdam.com)와 제주밭담 공식페이스북 (www.facebook.com/batdamfestival)에서 접수하고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제주밭담축제 사무국(064-741-7861)으로 문의하면 된다.

 제주자치도에서는“제주 밭담축제는 돌문화의 가치 제고 및 관광자원화로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농업, 문화, 관광을 접목시킨 제주형 6차산업 모델을 제시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도민과 관광객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