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일 오전 강정마을 주민들 원지사 방문
"마을회 공식창구로 마을회의 입장 대변"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31일 오전 10시35분 강정마을 주민들과의 대화에서 "강정마을 주민들이 요구하는 정부와 제주도정의 공식적인 사과를 적극 검토하고 공동체 회복을 위해서 적극 동참하겠다"고 밝혔다.

강정마을회(마을회장 강희봉)는 이날 원희룡 지사 면담에 앞서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주말 강정마을 주민투표는 대통령의 유감표명과 그에 따른 공동체회복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전제로 이뤄진 만큼 대통령이 관함식에 직접 참석해 강정마을 주민들이 받아들일 수 있는 공식사과를 해줄 것“을 요청했다.

또 "그 중에서도 2007년 당시 강정마을 해군기지 입지선정과정에서 절차적 민주주의를 파괴한 제주도 당국의 의견에 부응해 일방적으로 해군기지를 추진한 정부(해군 포함)의 잘못에 대해 진솔하게 공개 사과하기 바란다"며 "제주도정은 대통령의 사과 이전에 잘못을 규정해 이를 토대로 공개 사과와 함께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제주도와 도의회, 청와대 관계부서는 공개 사과후의 후속조치로 공동체회복 사업의 원활한 추진에 대해서 구체적인 협의에 나서줄 것“을 요구했다.

이어 도지사 집무실로 원희룡 지사를 방문해 면담을 갖고 앞의 기자회견 내용에 대해서 제주도의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했다.

강희봉 회장은 "강정 주민들은 아직도 관함식을 좋아하는 사람이 없지만 지난 주말 주민투표에서 조건부로 찬성을 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원희룡 지사는 "주민투표 결과에 따른 협조요청인 것으로 알고 있다"며 "대통령·도·도의회·사법기관에 공식 사과와 공동체 회복에 따른 협조를 요청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를 잘 검토해서 책임 있는 입장을 취하겠다"고 약속했다.

원 지사는 "제주도 입장에서야 관함식 자체에 초점 맞추기 보다는 강정마을 상처를 어떻게 치유하고 공동체 회복하느냐에 대해 모든 것을 그 기준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 원 지사는 "당시 전반적인 유감이나 사과 용의에 대해서는 제기 했던 걸로 알고 있다"면서 "공식적인 의미를 지닌 것이니 잘 검토해서 마을회가 추진하는 공동체회복과정에 동참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답변했다.

이에 강희봉 회장은 "마을주민들도 관함식에 대해 조건부 동의니까 좋아서 하는 부분도 아니고 저도 마찬가지"라며 "적극적으로 협조 부탁드린다"고 거듭 요청했다.

원 지사는 "관함식 자체에 대해 여러 각도에서 찬성과 반대 있을 수 있지만 지금 해군행사를 먼저 걱정할 입장은 아니고 강정마을 주민들을 걱정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또 다른 강정 주민은 "마을의 공동체 회복 및 지원 등 이런 것에 원 지사께서 결정을 내려주셔야 빨리 추진할 수 있다"며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원 지사는 "찬반도 있지만 마을회가 특정한 투쟁단체나 지지단체가 아니기에 마을회를 통해 하나의 공동체 의견이 모아진 것으로 보고 있다"면서 "마을회를 공식창구라고 보고 마을회의 입장을 그대로 대변하고 힘을 실어드리는 방향으로 중심을 잡아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