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공항 반대위, “특정 자료가 조작됐다는 의혹까지 있다” 주장

제주 제2공항이 들어서는 서귀포시 성산읍 주민들로부터 입지 선정 과정이 대기업의 경제논리에 의한 ‘짜맞추기식’ 부실 용역이라는 의혹이 제기됐다.

제2공항 성산읍반대대책위원회는 12일 오전 10시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같이 주장했다.

반대위는 이날 용역 수행기관의 이해관계로 인해 종전 입장을 번복함은 물론 특정 자료가 조작됐다는 의혹까지 있다고 주장했다.

반대위는 ‘제주공항 인프라 확충 사전타당성 연구 부실용역 설명회’를 개최하고 발표에는 반대위 홍보차장 오신범씨가 나섰다.

반대위는 “이번 용역은 용역의 주요과제였던 공항 인프라 확충방안들에 대한 비교검토는 지극히 부실하게 이루어진 반면 사실상 제2공항 건설을 전제해 놓고 용역 지시서에 제시되지 않은 부지 선정이 이루어졌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 과정에서 주민참여와 동의 등 절차적 정의를 철저하게 무시됐다”며 “어떤 배경과 이유로 누구에 의해서 이렇게 부실하고 왜곡된 용역이 이뤄지게 됐는지 밝혀져야 한다”고 쏘아붙였다.

반대위는 제2공항 부지 선정과 관련해서도 “이번 용역은 평가기준과 적용의 자의성, 허위 또는 잘못된 자료의 인용 등 기본요건을 결여한 부실 용역으로서 우리 주민들은 부실 용역에 근거한 부지 선정을 절대로 인정할 수 없다”며 “주민과 전문가, 지역 시민단체 등의 참여하에 공정하고 객관적이고 철저하게 검증하는 과정을 밟아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어 반대위는 “국토교통부는 사전타당성 검토 용역에 대한 검증이 실효성을 가질 수 있도록 성산지구 제2공항 건설을 전제로 해서 현재 진행되고 있는 예비타당성 조사를 유보할 것”을 촉구했다.

또 “제주도정은 성산지구 제2공항 건설을 기정사실화 하면서 추진하고 있는 이체의 행위를 즉각 중단하라”며 “그 간의 과정에 대해 사과하라”고 원 도정을 겨냥했다.

반대위는 “국회와 도의회, 각 정당은 국정감사 등을 통해 주민들의 제기하고 있는 용역 과정과 내용의 문제점과 의문들에 대해 조사해야 한다”며 “주민들의 요구하는 공정한 검증과 의문들에 대해서 공정한 검증이 이뤄질 수 있도록 적극 나서야 한다”고 질타했다.

반대위는 “제주도 공항인프라 확충은 공항 하나를 짓는 문제가 아니라 제주의 100년 대계가 걸린 문제”라며 “우리는 포화상태에 이른 공항 때문에 생기는 불편도 경험하고 있지만 1천 500만에 가까운 입도객과 개발광풍으로 인한 교통난, 쓰레기난, 상하수도난, 부동산 가격 폭등 제주의 가치인 환경과 경관의 파괴 등으로 인한 불편과 불안도 점점 느끼고 있다”고 말했다.

반대위는 “이제 우리는 제2공항 건설을 서두르기 보다는 그것이 정말로 필요하고 바람직한지, 제주도민이 행복해 지는길인지, 성찰하고 토론하는 과정을 거칠 것”을 도정과 정치권, 시민사회, 도민에게 호소했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