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강 사업 중에서 가장 규모가 큰 낙동강 정비 사업이 금강을 비롯한 다른 강에 비하여 진척이 늦어지거나 취소될 위기에 있다. 이에 국토해양부(이하 “국토부”)는 경남도에 맡겼던 4대강 사업의 낙동강 구간 사업권을 강제회수하려는 절차에 들어가고 있다. 이에 맞서 김두관 지사는 만일 국토부가 강제로 사업권을 회수한다면 소송을 불사하겠다고 벼르고 있다. 야당도 합세할 움직임이 있다.

리틀 노무현이라는 별명을 가진 김두관 도지사로서는 MB에 대한 원초적인 불만과 도지사 선거 때 4대강 사업을 기본적으로 반대하겠다는 공약을 앞세워 반대 입장에 대한 명분을 가지고 있었다. 그래서 지금까지 낙동강 사업의 진도를 늦추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강구하였고 나름대로 지지를 받은 부분이 있었다. 그러나 이번에는 정부도 순순히 물러날 것 같지 않다.

특히 경남도는 도지사를 제외한 나머지 기초자치단체장은 한나라당이 대부분이므로 정부는 이들과 합세할 경우 승산이 있다고 보고 있다. 비록 무소속인 김두관 지사를 민주당이 근접 사격을 해서 도와주고 있지만 역부족인 것 같다. 현재 김두관 지사는 강경한 정부의 도전에 명분과 실리의 가운데서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개발이냐 보존이냐의 문제보다는 누가 뚜렷한 명분을 가지느냐가 이번 싸움의 핵심이다.

이번 낙동강 사업권 회수는 김두관 지사의 정치명운이 걸린 문제다. 4대강 사업을 순순히 허용하면 지조 없는 정치인으로 낙인찍혀 정치적인 앞날이 불투명할 것이고, 무조건 반대하면 정부와 기초단체장들의 연합전선과 정면충돌함에 따라 경남도의 정치는 파행을 면치 못할 것이다. 어떤 선택을 하여도 도민들의 지지는 받기 힘들 것이다. 과연 리틀 노무현이라는 수식어가 허명이 아닌지 김두관의 승부수가 자못 궁금하다.

제주인 편집국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