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경제부지사제를 도입하고 일부 실, 국을 통폐합하는 것을 주 내용으로 하는 제주특별자치도 행정조직 개편안을 살펴보면 국제자유도시와 세계평화의 섬 사업 추진 및 실천에 적합한 형태로 개편되는지에 대한 재검토가 필요하다.
 
행정개편안의 주요 내용을 보면 청정환경국만을 담당하고 있는 환경부지사 대신 환경경제부지사제를 도입해 청정환경국과 지식경제국, 통상협력국, 농수축식품국 등으로 개편하도록 되어 있다. 국제자유도시본부는 신설하는 통상협력국과 문화관광국, 자치행정국 산하로 부서를 이관해 국을 아예 없애도록 되어 있으며 해양수산국 산하 부서도 신설하는 농수축식품국과 도시건설교통국 산하로 이관하도록 되어 있다. 통상협력국은 통상협력, 투자유치, 기업육성 등 3과를, 농수축식품국은 친환경농업, 감귤특작, 식품산업, 해양수산, 축산 등 5과로, 도시건설교통국은 도시계획, 공공디자인, 건설도로, 교통항공, 항만개발 등 5과를 담당하도록 되어 있다. 사업소인 세계자연유산본부와 제주 4.3사업소, 문화진흥본부도 폐지해 관련 업무를 한라산국립공원보호관리소, 문화예술진흥원, 4.3평화사업과로 이관하고 대신 감귤연구소와 한라산연구소가 신설됐다.

통상역량을 강화하여 제주도의 수출을 늘리려는 계획에 부합하도록 행정조직을 개편하는 것에 대하여 반대하는 제주도민들은 거의 없을 것이다. 오히려 이러한 조정으로 제주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을 것을 기대하여 적극 지지할 것이다. 그러나 국제자유도시본부의 해체에는 공감하기가 어렵다. 오히려 국제자유도시본부는 조직을 보강하여 제주발전의 핵심부서가 되도록 하여야 하지 않을까? 국제자유도시 프로젝트의 추진과 세계평화의 섬 사업의 지속적인 추진을 위해서는 평화사업과의 역량을 오히려 강화하여야 할 것이다. 4.3사업소와 평화사업은 성격이 다르다. 평화사업과는 세계평화의 섬 추진계획 수립 및 정책 입안, 세계평화의 섬 평화실천사업 추진, UNITAR의 지역훈련센터 관련 업무지원, 남북교류관련 지원업무 총괄, 모슬포 평화대공원 조성사업 시행, 평화시설 사업 발굴 및 계획 수립, 국제평화센터 유지관리 지원 및 총괄, 평화아카데미 운영 및 유네스코 협력사업 추진, 국제협력업무 프로개발 및 외국도시와의 교류사업 수립 추진, 중화권, 대만지역 교류헙력 관련 업무전반, 자매결연 총괄 및 민간단체 국제교류사업 지원, 영어권 교류협력 및 국제기구, 단체가입 등 활동관련 업무, 전국시도지사협의회(국제교류)에 관한 사항, 한일해협연안 시도현 교류지사회의 업무, 일본권 교류, 협력 관련 업무, 재외도민회 및 고향방문사업, 해외제주인 네트워크 구축 및 우수인력 관리 등의 업무를 실행하였거나 실행 중에 있다. 이들 사업은 4.3평화사업과로 통합하여 사실상 기능을 축소하면서 제대로 시행될지 의문이 든다. 또한 제주4.3사업은 나름대로 실행해야 될 사업들이 산적하여 있어서 별개의 조직으로 운영되어야 제대로 실행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평화협력과에서 시행하고 있는 사업들은 제주특별자치도의 위상을 높이고 세계에 제주도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하나도 소홀히 할 수 없는 중요한 사업들이다.

제주도와 한국지방행정연구원은 10월까지 최종보고서를 만들 계획인데 이러한 사항을 고려하여 제주도의 국제화 및 브랜드 가치 향상을 위한 사업의 지속과 확대가 가능하도록 행정조직 개편안을 마련하기 바란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