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지현 주택과

강지현 주택과
강지현 주택과

제주시는 농촌의 주거환경 개선과 도시민의 농촌 유입 촉진을 위하여 노후·불량한 주택 신축, 개량 비용을 저리로 융자하는 농촌주택개량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배정물량 150동 중 110동 선정되어, 잔여물량 40동에 대한 추가신청을 지난 4월 1일부터 4월 15일까지 읍·면사무소, 동주민센터에서 신청받고 있다.

신청자격은 1.농어촌지역에서 본인 소유의 노후·불량주택을 개량하고자 하는자 2.농촌지역에서 거주하고 있는 주민 중 무주택자 3.도시지역에서 농촌지역으로 이주하려는자 4. 내·외국인 근로자 복지를 위해 주택(숙소)을 제공하고자 하는 농어촌지역의 농어업분야 입주기업 및 농촌지역 거주 농업인으로 2021년에 근로자 주택(숙소) 신청자격이 추가 되었다.

농어촌지역 주민은 개량하려는 주택 이외에 다른 주택을 소유한 경우 신청이 불가하며, 귀농·귀촌인은 대출 신청일 이전까지 농어촌지역으로 전입신고를 해야하고, 도시지역에 2주택 이상 소유하고 있다면 신청할 수 없다. 단 근로자 숙소 제공을 목적으로 주택을 ‘신축’하는 경우는 사업완료 후 2주택까지 소유가 가능하다.

지원내용은 연면적 150㎡이하 주택 신축 시 최대2억원(증축·리모델링 1억원), 고정금리 2%, 변동금리 중 선택이 가능하며 1년거치 19년 분할상환 또는 3년거치 17년 분할상환중 선택이 가능하다. 또한 무주택자가 토지를 매입(면적 660㎡이내)하여 주택을 신축하는 경우에 한정하여 여신규정에 따라 토지구입비를 7천만원 이내에서 대출 가능하며 토지구입비는 주택건축 완료 후 대출 시 사업실적확인 금액(주택건축비)에 포함되지 않는다.

대상자 선정일 이후부터 지적측량수수료 30%감면 혜택과 280만원 한도 취득세 감면이 있으니 아직도 제주 농촌에서의 내집 마련을 망설이고 있다면 서둘러 신청하여 다양한 혜택을 받기를 바란다. 본사업에 대하여 궁금한 사항이 있다면 제주시 주택과, 해당 읍·면사무소, 동주민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