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기관서 블루라이트 캠페인 3월29일부터 4월3일까지

블루라이트 캠페인 점등식 / 사진제공 = 도교육청
블루라이트 캠페인 점등식 / 사진제공 = 도교육청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이석문 교육감은 ‘제14회 세계 자폐인의 날’을 기념하고 자폐성 장애의 이해와 공감을 높이기 위해 3월 29일 "블루라이트 캠페인(Light it up blue) 점등식"을 시작했다.

점등식은 이날 오후 7시 도교육청을 비롯한 도청, 도의회 등 각 기관 벽면에 설치된 파란색 조명을 일제히 비추는 방식으로 열린다. 도청 앞에서 열리는 점등식에는 박주용 부교육감을 비롯해 도의회 의장 및 제주도정무부지사 등이 참석했다.

블루라이트 캠페인 점등식 / 사진제공 = 도교육청
블루라이트 캠페인 점등식 / 사진제공 = 도교육청

이날을 시작으로 '루라이트 캠페인' 4월 3일(토)까지 6일간 오후 7시부터 11시까지 진행된다.

2008년 UN에서 지정한 국제기념일인 ‘세계 자폐인의 날’(World Autism Awareness Day)은 매년 4월 2일이다. 자폐성 장애에 대한 사회적 이해와 공감을 높여 자폐성 장애인과 가족이 우리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함께 살아가는 것에 도움을 주고자 지정됐다.

4월 2일이 되면 미국의 엠파이어스테이트 빌딩, 호주 오페라하우스, 이집트 피라미드, 브라질 예수상 등 170개국, 20,000여개의 랜드마크를 비롯해 우리나라의 롯데월드타워, 서울시청, N서울타워 등에서 자폐증에 대한 관심과 보호를 요구하며 건물에 파란 조명을 비춘다. 파란 불을 밝히는 이유는 자폐인들이 가장 편안함을 느끼는 색이 파란색이기 때문이다.

이석문 교육감은 “블루라이트 캠페인을 계기로 자폐성 장애인과 가족들이 함께 행복한 제주 공동체가 실현되길 기원한다”며 “장애 학생들에 대한 배려와 존중이 가득한 따뜻한 학교 현장을 만드는 데에도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