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3일 정부가 신규택지 후보지로 발표한 광명·시흥 지구에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투기 의혹과 관련, 국토부 및 LH 관계공공기관 등에 대한 전수조사를 지시했다. 이날 LH직원들이 사들인 경기도 시흥시 과림동 소재 농지에 작물이 매말라 있다. 2021.3.3/뉴스1 © News1 조태형 기자


(세종=뉴스1) 김희준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100억원대 땅투기 의혹을 전격 지시한 가운데, 새로운 사실들이 속속 드러나고 있다. 관련된 전현직 직원 중 1명이 한 때 3기 신도시에 포함된 사업단장을 맡은 데다 약 58억원으로 추정되는 이들의 대출이 모두 농협의 한 지점에서 이뤄져 조직적인 투기 정황이 포착되고 있다.

4일 국토교통부와 LH 등에 따르면 현재까지 파악된 광명·시흥지구 투기 의혹을 받는 LH 직원은 총 15명으로 현직은 13명, 전직은 2명이다.

사전 투기 의혹을 받는 15명 중엔 2013년 광명·시흥 사업본부에서 근무한 직원도 있었으며 해당직원은 2년 전 지인과 함께 10억원 넘게 광명·시흥 지구 땅 2700㎡를 샀다. 특히 이들 중 1명은 구매 당시 직책이 3기 신도시에 포함된 주요 택지 중 한 곳의 사업단장직을 맡았다.

문제가 된 시흥시 땅 중 일부는 같은 부서에 근무하는 직원 3명이 함께 매입한 정황도 드러났다. 시흥시 과림동과 무지내동 필지 10곳 가운데 15억1000만 원에 거래된 농지 3996m²는 LH 직원 4명이 공동 소유하고 있다. 이들 중 3명은 LH 과천의왕사업단의 한 부서 소속이다. 나머지 1명도 광주전남에 있는 LH 본부에 근무한다.

15명의 직원들의 조직적인 대출 정황도 밝혀졌다. 땅 매입자금을 위해 활용한 58억원 대부분을 모두 북시흥농협에서 대출받은 것이다. 당시 한 명당 많게는 10억원 넘는 대출을 받았던 것으로 밝혀졌다.

참여연대와 민변 측은 한 곳의 농협에 대출이 집중된 것이 LH 직원들이 투기를 위해 조직적으로 움직인 증거일 수 있다고 보고 있다.

한편 정부는 이날 LH 직원들의 땅 투기 의혹과 관련한 전수조사를 위해 정부합동조사단을 공식 출범한다. 조사 대상 지역은 경기도 광명과 시흥을 비롯한 3기 신도시 6곳 전체다.

문재인 대통령이 철저한 조사를 지시한 LH와 국토부, 경기주택도시공사 등 공공기관들뿐만 아니라 경기도와 인천시, 해당 기초자치단체, 서울시로도 조사가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신도시 관련 업무를 맡은 직원과 그 가족들이 우선적으로 조사를 받게 된다. 또 사전 투기의혹을 막기 위해 신도시 개발과 관련된 일을 하는 공직자는 거주 목적이 아니면 토지 거래를 금지하는 방안도 추진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