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의 제2공항 입장을 명확히 밝힐 것도 함께 요구했다.

국민의힘 제주도당
국민의힘 제주도당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의 제주제2공항과 관련한 발언들이 제2공항 정책혼선을 야기하고 더 나아가서 갈등을 더 키우고 있다. 이낙연 대표는 제2공항 정책 혼선을 야기하는 발언들에 대해서 제주도민에게 정식 사과할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이낙연 대표는 지난 2월 23일 국회에서 가진 제주일보와의 인터뷰에서 “당장 대안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도민들의 새로운 수요나 지혜가 나온다면 그에 맞는 대안을 찾아가는 노력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라며 제주제2공항 추진 백지화 취지의 발언을 했다. 이 대표는 2월 28일 제주에서 “이 단계에서 구체적인 방향을 저희가 먼저 제시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면서 “어젯밤에 제주에 왔는데 하늘에서 빙빙 돌다 내렸다. 그런 일들이 비일비재할 것이다. 이 문제를 어떻게든 해결해야 하지 않겠는가”라며 ‘신중론’ 혹은 정상 추진 가능성까지 내비쳤다. ‘정책 혼선 ’ 그 자체이다.라고 쏘아 붙였다.

이낙연 대표가 제주일보 인터뷰를 했던 지난 2월 23일 대표 비서실장 오영훈 의원은 “이번 여론조사를 통해 도민 의견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그 결과 성산지역 2공항 추진은 어려운 상황에 직면했다고 생각한다. 국토부를 비롯한 정부 부처에 대해 빠른 결정을 통해 현재 상황을 정리하고 그 이후 항공수요에 대한 확충사업을 별도 고민할 필요가 있다.”라며 제2공항 백지화를 기정사실화하다시피 했다. 오영훈 의원의 발언때문에 이낙연 대표의 2월 23일 입장은 제2공항 무효화 방침이라는 평가를 내릴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그런데, 불과 5일만에 이낙연 대표는 “이 단계에서 구체적인 방향을 저희가 먼저 제시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며 신중론으로 입장을 급선회했다. 또한 “제주도 지방자치단체와 도민들이 조금 더 연구해 주실 필요가 있겠다고 생각한다.”며 공을 제주도정으로 넘겨버렸다. 이낙연 대표에게 묻는다. 제주제2공항과 관련한 더불어민주당의 당론은 ‘오락가락’인가?

찬·반 여론조사 이후 주무 부처인 국토부의 정책방향도 정해지지 않고, 특히 원희룡 제주도지사의 공식적인 입장도 드러나지 않은 상태에서, 제2공항 추진과 관련한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오락가락 행보는 정책혼선을 크게 야기하고 있다. 이로 인해 갈등이 오히려 더 커지고 있다. 이에 대한 책임을 지고 제주도민에게 사과할 것을 요구한다. 제발 ‘도민 뜻 존중’이라는 상투적인 수사는 그만하고 더불어민주당의 제2공항 입장을 명확하게 밝힐 것도 함께 요구한다.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