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조천읍 선흘2리 '제주동물테마파크' 조감도.© 뉴스1


(제주=뉴스1) 홍수영 기자 = 3일 제주투자진흥지구 1호였던 제주동물테마파크 조성사업이 사업승인 마지막 관문인 개발사업심의를 받는다.

이날 제주도 개발사업심의에서는 변경 사업계획안과 자금조달 계획, 주민 협의 등을 종합 검토한다.

이번 심의는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지난해 발표한 ‘청정제주 송악선언’의 첫 번째 시험대가 될 전망이다. 원 지사는 송악선언 2호 조치를 발표하며 “제주동물테마파크 사업을 철저히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사업을 둘러싼 논란은 여전하다.

2005년 제주투자진흥지구 1호로 지정된 후 끊이지 않았던 환경 훼손 논란과 주민갈등은 해결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제주에 사자·아메리카들소·흰코뿔소·코끼리…계획부터 논란

제주동물테마파크는 2004년 사업 시행예정자가 지정된 후 17년간 표류한 사업이다.

2005년 제주투자진흥지구 1호로 지정됐으나 10년 만인 2015년 장기간 공사가 중지된 까닭에 지정이 해제되기도 했다.

제주동물테마파크가 ‘드라이빙 사파리’라는 지금의 사업계획안을 제시한 지는 오래되지 않았다.

2016년 대명소노그룹 회장의 장녀 서경선씨가 ㈜제주동물테마파크를 이끌게 되면서 사업계획은 대대적으로 수정됐다.

승마장 등 말 산업 중심의 테마공간을 구상했던 제주동물테마파크는 원숭이와 사자, 아메리카들소, 흰코뿔소, 코끼리 등을 관람하는 테마파크로의 변신을 꾀했다.

그러나 사업예정지인 제주시 조천읍 일대는 세계 최초의 람사르습지도시로 지정된 곳으로 외래동물 사육 계획 자체로 도마에 올랐다.

특히 선흘2리는 제주의 허파로 불리는 곶자왈이 자리잡고 있는 곳이어서 생태계 영향 및 환경 훼손 우려가 커진 것이다.

 

 

 

 

 

 

 

3일 제주동물테마파크 변경승인에 대한 제주도 개발심의위원회가 열리는 가운데 이날 오전 제주도청 앞에서 일부 주민들의 반대 기자회견이 열리고 있다.2021.3.3/뉴스1 © News1 홍수영 기자

 

 


◇재평가 기한 1개월 남겨두고 사업 재개

행정절차를 둘러싼 논란도 끊이지 않았다.

관련법상 개발사업 공사를 중단한 지 7년이 지나면 환경영향평가를 새롭게 받아야 한다.

제주동물테마파크는 2011년 1월 공사를 중지하고 6년 11개월여 만인 2017년 12월 재착공을 통보했다.

1개월이 지나면 환경영향평가를 다시 받아야 했지만 이를 피한 것이다.

제주동물테마파크는 2006년 진행된 환경영향평가 덕분에 2019년 변경된 환경보전방안검토서를 제출하고 협의내용 변경승인 절차만 밟았다.

당시 공개된 사업계획안을 보면 전체 부지의 약 32%인 18만4500여 ㎡ 부지에 원숭이와 사자, 호랑이, 기린 등을 키우는 내용이 포함됐다.

사업비는 863억원에서 1684억원으로 갑절 이상 늘었다.

이를 두고 시민사회단체 등 도민사회 일각에서는 “사실상 새로운 사업인 만큼 환경평가를 처음부터 다시 받아야 한다”는 비판이 일었다.

 

 

 

 

 

 

 

 

 

원희룡 제주지사가 15일 오전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송악선언 후속조치 2호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제주도 제공)2020.11.15/뉴스1© News1

 

 


◇원희룡 “주민과 협의해야”…마을회는 “사업취소” 주장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지난해 11월 송악선언 2호 조치를 발표하며 “지역주민과 람사르습지도시 지역관리위원회와 협의를 하지 못한다면 사업 변경을 승인할 수 없다”고 못을 박았다.

이는 2018년 도시건축공동위원회가 제시한 ‘지역주민 및 람사르습지도시 관계자와 협의 후 진행’ 조건의 연장선이다.

하지만 사업자 측은 주민갈등을 봉합하지 못하고 있어 원 지사의 송악선언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이목이 쏠리고 있다.

선흘리는 제주동물테마파크 사업 추진 과정에서 주민 갈등이 격화되며 고소·고발전이 난무했다. 주민 간 맞고소뿐만 아니라 사업자가 반대 주민에게 소송을 제기하기도 했다.

제주동물테마파크 반대대책위원회에 따르면 사업자 측은 사업에 손해를 발생시켰다는 이유로 주민 3명을 상대로 5000만원의 손해배상을 청구했다.

또 주민 동의 없이 사업자와 상호협약을 맺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전 이장과 반대 주민 간의 맞고소도 이어져 진통이 계속되고 있는 상황이다.

선흘2리 마을회와 반대대책위원회는 개발사업심의위원회가 열리는 3일에도 제주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사업 취소를 주장했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