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관 협력 복지시스템 플랫폼 구축 시범사업 기능 개선해 전국망 오픈

제주특별자치도는 민·관 협력을 통한 수요자·현장 중심의 복지전달체계 강화를 위해 '제주형 통합복지하나로 시범사업'을 2021년까지 추진하고 있다고 3일 밝혔다.

제주형 통합복지하나로 시범사업은 삶의 기반인 지역에서 주민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사업으로 지난해부터 추진돼 왔다.

이번 사업은 민간 서비스와 공공 서비스가 대상·사업별로 따로 관리돼 이용자 제공에 따른 복지서비스가 중복되거나 누락되는 것을 사전에 예방하고, 이용자에게 통합적인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를 위해 읍면동 및 복지관 중심의 플랫폼을 구축하고 3개동(아라·노형·동홍동)과 복지관에 사례관리사를 배치해 민·관 협력을 통한 원스톱 통합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제주도는 민·관이 각각 이용하는 복지시스템의 대상자 복지 정보 공유를 통해 △공공-민간의 복지 데이터 통합 △지역 내 복지자원 관리 △공공과 민간이 협업해 통합서비스 및 돌봄계획 수립 △이용자 중심의 맞춤형 서비스 제공 등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보건복지부와 '제주형 통합복지하나로와 연계를 통한 차세대 사회보장정보시스템 시범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해 민·관 정보 공유를 위한 복지시스템 개선에 다양한 의견을 요청하고 있다.

이와 함께 대상자 정보, 자원 공유 등 복지시스템상의 대분류 4개, 중분류 14개의 기능이 개선돼 지난 1월 20일부터 전국적으로 동일하게 시범 운영되는 복지시스템 플랫폼 기반을 마련했다.

제주도는 민·관 서비스 상호 의뢰 및 자원 연계를 제공할 수 있는 민간협력 복지 정보 플랫폼 시스템을 통해 민·관이 서로 복지 대상자의 정보를 공유하는 현장·수요자 중심 민·관 협력 원스톱(통합) 서비스인 통합복지하나로 시범사업의 완성도를 높여 나갈 계획이다.

제주도 관계자는 "앞으로도 민·관 정보 공유시스템 기반 마련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