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재복 서귀포시 서부보건소장

오재복 서귀포 시서부보건소장@제주인뉴스
오재복 서부보건소장@제주인뉴스

2019년 통계청 발표 우리나라 사망원인 1위는 암이다. 남자 사망원인 순위는 암, 심장질환, 폐렴, 뇌혈관질환, 고의적 자해(자살), 간질환이며, 여자사망원인은 암, 심장질환, 폐렴, 뇌혈관질환, 알츠하이머병이다. 세계보건기구(WHO)산하 국제암연구소(IARC)는 암 사망의 30%는 흡연, 30%는 음식, 10-25%는 만성감염에서 비롯된다고 밝혔다. 그 밖에 유전, 직업, 음주, 호르몬, 방사선, 환경오염등이 각각1-5%정도 관여한다고 한다. 보건소에서는 암을 조기에 발견해 치료율을 높이고 암으로 인한 사망을 줄이고자 국가암검진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6대암은 간단한 방법으로 조기발견이 가능하며 빨리 치료할 경우 90%이상 완치 가능성이 높아진다.

올해 국가암검진 대상자는 의료급여수급권자 및 건강보험료 하위 50% 이하의 짝수년도 출생자로 위암은 만 40세 이상 남녀, 간암은 만 40세 이상 고위험군 남녀, 대장암은 만 50세 이상 남녀, 유방암은 만 40세 이상 여성, 자궁경부암은 만 20세 이상 여성, 폐암은 만 54세∼74세 중 30갑년 이상의 흡연력을 가진 남녀 모두 해당된다.

보건소에서는 국가암검진 수검자 중 1차 검진 및 암 검진 후 암 진단을 받고 치료를 받은 자에게 암 의료비 일부를 지원해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고 있다.

WHO는 암의 1/3은 예방이 가능하고 1/3은 조기검진과 조기 치료를 통해 완치가 가능하다고 밝혔다. 국가암 정보센터에서 말하는 암을 예방하는 생활수칙은 금연하기, 짠 음식, 탄 음식 먹지않기, 적정체중 유지하기, B형간염과 자궁경부암예방접종하기, 암 조기검진하기, 음주피하기, 주5회이상 30분이상 운동하기, 채소와 과일 충분하게 먹고 균형잡힌 식사하기, 발암성물질에 노출되지않도록 작업장에 안전보건수칙 지키기를 준수하여 암 발생를 예방하고 나와 내 가족의 건강과 행복을 위해 조기검진으로 출발해 보자!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