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복자 서귀포시 방문간호팀장

홍복자 서귀포시@제주인뉴스
홍복자 서귀포시@제주인뉴스

최근 환경변화 및 급속한 노령화 등으로 인한 암 발생이 증가하고 있으며, 2019년도 전국 비교 제주지역 암으로 인한 사망도 전체 암 비교순위에서 2위를 차지하고 있는 심각한 상황이다.

세계보건기구는 의학적인 관점에서 암 발생인구의 약 1/3은 암을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할 경우 거의 완치가 가능한 것으로 보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 흔하게 발생하는 위암, 간암, 대장암, 유방암, 자궁경부암, 폐암은 비교적 간단한 방법으로 암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으며,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할 경우 90%이상 완치가 가능하다고 한다.

우리나라의 국가암검진사업은 1999년에 의료급여수급권자 대상을 시작으로 하여 2020년도에는 건강보험료부과기준 직장 가입자 97,000원, 지역가입자 94,000원 이하인 주민을 대상으로 무료 국가암검진을 실시하고 있다.

암의 종류별 대상자 기준을 보면, 위암대상자는 만 40세 이상 남녀, 대장암은 만 50세 이상 남녀, 유방암은 만 40세 이상 여성, 자궁경부암은 만 20세 이상 여성, 간암은 만 40세 이상 남녀 중 검진 해당년도 전 2년간 간암발생 고위험군에 해당하는 자이며, 폐암 검진 대상자는 만 54~74세 중 30갑년 이상의 흡연력을 가진 흡연자중 건강위험 기준을 충족한 자를 대상으로 검진이 이루어진다.

또한, 국가암검진으로 조기에 검진을 실시하고 암 진단을 받은 저소득 환자에게는 보건소에서 암의료비지원도 하고 있다.

올해 국가암검진 대상자로 선정되었으나, 아직까지도 검진을 받지 못하신 분들은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보내온 우편물에 있는 검진기관중 희망하는 검진기관에 사전예약을 해서 반드시 검진을 받아 건강한 서귀포시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