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중립2030 10년간 추진한 경험 살려 글로벌 그린뉴딜 선도해야"

13일 제주형 뉴딜 후속조치 점검회의서 정부·공공기관과의 협력 강화 강조

원희룡 지사. @제주인뉴스
원희룡 지사. @제주인뉴스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13일 “내년도 제주형 뉴딜사업에 대한 세부계획 수립 및 규모가 큰 대형 프로젝트를 추가 발굴하고, 중앙정부·사업부서·공공기관과의 협업을 강화할 것”을 지시했다. 원희룡 지사는 이날 오후 2시 백록홀에서 열린 제주형 뉴딜 후속조치 점검회의에 참석해 이같이 밝혔다.

원희룡 지사는 “뉴딜 분야에서 제주도의 최대 강점은 탄소 중립 2030을 10년간 추진해 온 경험과 역량”이라면서 “글로벌 그린뉴딜을 선도하는 제주의 비전과 역할이 강조되면서 초기에 타 지역과의 차별화를 이뤄냈다“며 그간의 소회를 밝혔다.

원 지사는 “내년도 어려운 예산 상황에서도 최대한 그린 뉴딜사업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예산을 편성했지만, 내년 과제들이 본격 추진될 수 있도록 뉴딜 전담인력 확충 등 관련체계 정비에 더욱 박차를 가해달라”고 주문했다.

원희룡 지사는 “뉴딜사업이 2021년부터 각종 중앙부처 공모사업 위주로 진행이 되는 만큼 재정여건과 매칭여부를 등을 감안해 사업의 양보다는 질적인 면에 초점을 두고 제주도의 방향성에 맞는지를 판단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어 “기획조정실에서는 제주도의 추진방향을 명확히 정해 전 도정 관련기관들이 공유할 수 있도록 조치하고, 각 사업부별로 적극적으로 중앙부서의 동향 파악에 나서달라”면서 “각 실국장들은 사업부서의 노력과 성과에 대한 인센티브에 대해서도 고민해달라”고 요청했다. 또한 “제주형 뉴딜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부문별로 책임실국 지정이 명확해야 한다”며 “그린 뉴딜은 환경보전국, 디지털 뉴딜은 미래전략국, 안전망 강화 분야는 보건복지여성국을 책임부서로 지정해서 각 실국 간 협업을 통해 효과적인 운영을 해달라”고 덧붙였다. 특히 “내년도 예산안이 마련된 만큼 각 분야별 핵심 과제는 실국별로 구체적인 세부실행계획을 수립해서 추진하고, 전반적인 로드맵과 매 단계 필요한 과제들을 정리하면서 타 지역 사례들도 살펴보며 우리가 놓친 부분이나 새로 부각되는 과제들도 추가로 반영해달라”고 강조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지난 10월 12일 제주형 그린뉴딜 종합계획을 발표한 이후 제주도에서 추진하고 있는 사업들을 점검했다. 제주도는 제주형 그린뉴딜의 핵심과제인 그린뉴딜 선도지구 지정을 위해 출력제한 해소, 에너지 분권 및 분산형 에너지, 전력거래(생산·저장·판매) 자유화 도입을 위한 제도개선과 내연차량 신규 등록 중단을 위한 개선 사항 등을 마련한다. 특히, 제주도는 신재생에너지를 이용해 생산한 미활용 전력을 그린수소로 생산하는 그린수소 생산 및 저장·활용 실증사업에 지난 10월 선정돼 추진하고 있다. 또한, 행정안전부의 공공 마이데이터 유통시스템과의 연계를 통해 인공지능 기반 민원서식 작성 도우미 서비스를 개발해 11월부터 시범운영할 계획이다.

이어, 도서·산간지 주민 및 의료취약계층 등에게 5G 기반 비대면 헬스케어서비스를 제공해 의료 접근성 및 건강 형평성을 제고하고, 5G를 활용한 공공서비스 개발로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비대면 의료서비스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다.

아울러, 드론 및 항공영상을 활용해 제주 전 지역 월동작물 6종의 인공지능 학습데이터 구축을 통해 월동작물의 재배면적을 조기 예측해 월동작물의 출하량 조정 등 수급 안정화 방안을 마련하는 인공지능(AI) 학습데이터 구축사업도 추진 중에 있다.

이외에도, 데이터 구축·가공이 필요한 행정·공공기관과 관련 기술을 보유한 데이터 기업을 매칭해 예산을 지원하는 공공데이터 뉴딜사업(기업매칭 지원사업)과 공공데이터 청년 인턴십 사업을 연계해 진행하고 있다.

한편, 제주특별자치도는 10월 13일 VIP-시도지사 뉴딜 연석회의를 시작으로 10월 28일 그린뉴딜 엑스포, 11월 4일 제주권역 뉴딜포럼, 11월 6일 제주포럼 등에 참여해 제주형 그린뉴딜의 사례를 발표하는 등 글로벌 그린뉴딜을 선도하기 위해 타 지자체보다 한 발 더 나아가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