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국제관악·타악콩쿠르 결선완료, 관악창작곡 7개 작품 초연@제주인뉴스
제주국제관악·타악콩쿠르 결선완료, 관악창작곡 7개 작품 초연@제주인뉴스

제15회 제주국제관악타악콩쿠르 결선이 11월5일과 6일 오후까지 온라인으로 진행되어 4개 부문 입상자들이 결정되었다.

제주국제관악제조직위원회(위원장 : 현을생)는 지난 8월, 1,2차 예선을 거친 8개국 12명의 결선 진출자들이 온라인으로 펼친 공연영상자료를 11월5일부터 6일까지 12개국 24명 심사위원들의 심사를 마친 결과를 7일 발표했다.

제주국제관악콩쿠르는 총8개 부문을 해마다 4개 부문씩 나누어 순환 개최되며 나이 제한은 30세이다. 올해는 저음역과 타악기부문에서 18개국 140명이 참가했다.

각 부문별 입상자는 유포니움 1위, 楊宇翰Yu-Han Yang(대만), 2위 Lorenz Havermans(벨기에), 3위 山崎由貴Yuki Yamazaki(일본), 베이스 트롬본 1위 Sergio Rainho Simones(포르투갈), 2위 Kazua Kubota(일본), 3위 Jonas Becker(독일), 튜바 1위 Chloe Rose Higgins(호주), 2위 강병호(한국), 3위 Agathe Quintin(프랑스), 타악기 공동2위 김가빈(한국), 김지연(한국), 3위 오상민(한국)이다. 이들에게는 소정의 시상금과 2021년 제주국제관악제에 협연자로 공식 초청되며 Adams(네덜란드), (주)야마하코리아, 코스모스악기 등에서 협찬한 베이스 트롬본, 타악기 등이 부상으로 제공된다.

본 콩트르는 2009년 국제음악콩쿠르세계연맹(WFIMC)에 가입되었고 2위 이내 입상한 내국인에게는 병역 혜택이 주어진다.

한편, 올해 콩쿠르는 타악기와 튜바 부문에서 한국 젊은 관악인들의 도약이 두드러졌다. 튜바 부문 2위 강병호는 고교 2학년임에도 불구하고 세계 정상급 음악인들과 어깨를 나란히 한 결과이다.

심사위원장 스캇 하트만(미국 예일대 음대교수)은 “2020제주국제콩쿠르 개최를 위해 애쓰신 모든 분들께 축하말씀 드립니다. 코로나 사태로 많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관악의 매력을 알리고 재능있는 젊은 연주가들을 발굴하기 위한 콩쿠르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된 것에 대해 심사위원장으로서 매우 기쁩니다. 오케스트라 협연으로 결선이 이루어지진 못했지만 피아노 협연으로도 충분히 멋진 공연을 감상할수 있었으며 심사하는데도 어려움이 없었습니다. 함께한 심사위원들로부터 올해 심사방식이 매우 유효했다는 긍정적인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아쉬웠던 점은 역시 코로나 사태로 인해 전세계 음악인들과 관객이 제주에서 함께하지 못했다는 것입니다. 제주국제콩쿠르에 참여할수 있어 영광이었고, 제게 이런 기회를 주신 모든분들께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이라고 소감을 피력했다.

제주국제관악제조직위원회는 11월9일(월) 오후5시에 서귀포예술의 전당에서 내국인 입상자들이 참여하는 시상식과 함께 관악합주창작곡 공연을 마련하고 있다. 국내 관악곡 창작 현실이 작곡가들에게는 발표할 기회가 없고 연주단체는 마땅한 우리 곡들이 없는 형편을 감안하여 제주 정서를 품은 관악곡 공연을 추진한 것이다. 전국적 공모를 통해 채택된 7개의 작품들이 이동호님의 지휘로 제주도립서귀포관악단에 의해 초연된다.

공연작품들은 이어도 사나(이현호), 독수리 날개아래(강동규), 여신의 섬(Island of Goddess 김경택), 무지개 행진곡(최정연), 너영 나영(정재민), 행진곡‘섬집아기’(김규태), 바람의 여신(The Goddess of Wind이승후) 등이다. 이 공연은 KCTV 방송과 유튜브를 통해서 실시간 중계된다.

현을생 조직위원장은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움이 많았지만 제주국제관악콩쿠르가 온라인심사라는 새로운 시도로 무사히 마치게 되어 다행스럽게 생각하며 창작곡 공연은 국내 관악곡 창작활성화를 위해 큰 의미가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창작 분야에 새로운 역량을 모아 나가겠다고 말했다.

15회 제주국제관악·타악콩쿠르 입상자

 

Euphonium

순위

국적

영문 성명

국문성명

 

1

Taiwan

Yu-Han Yang

 

 

2

Belgium

Lorenz Havermans

 

 

3

Japan

Yuki Yamazaki

 

 

Bass Trombone

순위

국적

영문 성명

국문성명

 

1

Portugal

Sergio Rainho Simoes

 

 

2

Japan

Kazuya Kubota

 

 

3

Germany

Jonas Becker

 

 

Tuba

 

순위

국적

영문 성명

국문성명

 

1

Australia

Chloe Rose Higgins

 

 

2

Korea

Kang Byung-ho

강병호

 

3

France

Agathe Quintin

 

 

Percussion

 

순위

국적

영문 성명

국문성명

 

2

Korea

Kim Ga-bin

김가빈

 

2

Korea

Kim Ji-yeon

김지연

 

3

Korea

Oh Sang-min

오상민

 

현장시상자

튜바 2Kang Byung-ho 강병호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