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서울 여의도서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문제점과 대책’주제로 긴급 토론회 개최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의 문제점과 대책 긴급 토론회@제주인뉴스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의 문제점과 대책 긴급 토론회@제주인뉴스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26일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福島) 오염수 방류 결정을 취소하고, 모든 것을 원점에서 논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원희룡 지사는 이날 오전 10시 서울 여의도 영등포구 하우스(여의도 동우국제빌딩 1층) 카페에서 조정훈 시대전환 의원과 공동으로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의 문제점 공유와 대책 논의를 위한 긴급 토론회를 열고 이같이 말했다.

원희룡 지사는 “일본 정부는 일본 주민들의 의견을 더 듣겠다면서 애초 내일(27일) 예정된 방류 결정을 연기했다”며 “결정을 연기할 것이 아니라 방류 결정을 취소할 것을 일본 정부에 단호하게 요구한다”고 밝혔다.

원 지사는 “결정해놓고 듣는 의견 수렴은 위선일 뿐”이라며 “모든 것을 원점에 놓고 안전성과 투명성을 엄정하게 검증하며 최선을 다하는 결정으로 나아가야한다”고 피력했다.

이어 “안전을 넘어 안심의 문제도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면서 “논란이 합리적인 토론을 통해서 다수결이 나왔다는 게 중요한 게 아니라 조그마한 의혹을 제기하는 당사자들도 신뢰할 수 있는 참여와 절차적 정당성, 현재 인류가 도달해있는 국제법 기준을 모두 충족시키는 결정이 있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특히 “한국의 경우, 그중에서도 제주도는 가장 빨리 오염수가 도달하기 때문에 우리는 이 과정에 최대한의 권리로서 참여할 수 있어야 한다”면서 “국제기구와 유관국들에게 모든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대한민국이 그 논의에 책임 있게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해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원희룡 지사는 “긴급하고 정당한 요청에도 불구하고 일본정부가 일방적 방류를 결정한다면 최후의 수단으로 법적 대응에 들어갈 수밖에 없으며 제주도는 그 소송에 앞장 설 것”이라며 “27일 오후 2시부터 예정된 한일해협연안시도현지사 화상회의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에 대한 공동 성명을 제안할 계획”이라고도 설명했다.

원 지사는 앞서 지난 20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주 앞바다를 지키는 것은 이 바다로 연결된 모든 나라 국민의 생명과 안전, 생태계를 지키는 것”이라며 일본 정부의 일방적인 오염수 방류 결정을 강력하게 비판한 바도 있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