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제주시 연동 삼무공원 일대 범죄예방 환경설계 사업 마무리

삼무공원길 안심지도@제주인뉴스
삼무공원길 안심지도@제주인뉴스

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시 연동 삼무공원 일대 주거지역에 보다 밝고 안전한 마을길을 조성하기 위해 범죄예방 환경개선디자인을 추진했다고 19일 밝혔다.

제주도는 최근 폐쇄회로(CC)TV를 개통함으로써 ‘안심마을 삼무공원길 – 주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안전한 지역공동체(CPTED, 범죄예방 환경설계) 사업을 마무리했다.

범죄예방 환경설계(CPTED)란 건축과 도시공간에서 범죄가 발생할 수 있는 요인을 디자인을 통해 최소화함으로써 잠재적 범죄발생 기회를 억제하고, 주민들의 불안감을 감소시키는 디자인 기법을 말한다.

환경개선디자인은 가로등 개선, 벽화 등 공공예술작품 설치, 교통흐름의 안정화 유도, 조경 관리, 폐쇄 회로 텔레비전(CCTV) 및 비상벨 설치 등이 이에 포함된다.

사업 내용을 보면 △어두운 밤거리를 밝히는 가로등과 바닥조명 △그림자조명 △안심지도 표지판 △비상시 관제센터와 연결되는 안심비상벨 △폐쇄회로(CC)TV 설치 등이다.

제주도는 올해 1월 도의회와 제주지방경찰청, 자치경찰단 및 연동주민센터와 협업으로 주민설명회를 개최해 시설물·주민참여 프로그램·안심마을 브랜드 이름짓기 등 다양한 의견을 수렴했다.

삼무공원길 설치사진@제주인뉴스
삼무공원길 설치사진@제주인뉴스

또한, 지난 5월 디자인 설계와 시설물 실시설계 후 공사를 착공해 10월 현재 폐쇄회로(CC)TV, 비상벨 등 시설이 정상 운영되고 있다.

특히, 설계 마무리 단계에서 연동주민센터 홈페이지, 주민 문자 알림, 전화통화 등을 통해 시설물 계획에 대해 미리 주민들과 정보를 공유하고, 공사 초기단계에는 주민들과 함께 사업진행 상황과 향후 계획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여 다양한 주민들의 목소리를 사업에 담고자했다.

제주도는 마을주민과 경찰지구대가 함께 참여하는 주민프로그램으로 “삼무공원길 방범순찰”이 선정돼 야간순찰과 마을에 설치된 시설물 등을 돌아볼 예정이며, 이후 설문을 통해 범죄예방 환경설계 사업에 대한 주민들의 만족도를 조사할 계획이다.

고우석 도 도시디자인담당관은 “코로나19로 인해 주민들과 소통하는데 어려움은 있었지만 안전한 제주의 도시환경을 만들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제주도는 지난 2014년부터 2019년까지 제주시 4개소와 서귀포시 2개소 등 총 6개 지역에 범죄예방 환경설계 사업을 추진했으며, 올해 경찰청·중앙일보 공동주최 제5회 대한민국 범죄예방대상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된 바 있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