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개동 일대 목초지 축분 및 음식물 퇴비 시비

제주시청@제주인뉴스
제주시청@제주인뉴스

제주시 전역(아라, 도남, 이도2, 도평, 노형, 첨단과학단지)에 지난 10일~11 이틀간 발생했던 악취의 원인은 봉개동 일대 목초지에 축분 및 음식물 퇴비 시비로 추정된다.

발생했던 악취의 원인은 봉개동 일대 목초지에 축분 및 음식물 퇴비 시비로 추정되고 있다.

지난 주말에 발생한 냄새원인으로 추정된 봉개매립장 목초지에는 시비를 중단, 11일 야간 로터리작업과 냄새저감제를 집중 살포했다.

이번 시비된 음식물퇴비는 소포장동 신축공사를 위해 봉개매립장 주민대책위원회와 협의하여 지난 5월부터 해당 목초지에 야적하고 있었다.

봉개매립장은 음식물자원화센터 1공장(50톤/일, 1999년 가동)과 2공장(60톤/일, 2002년 가동)을 가동중에 있다.

그러나 음식물폐기물 처리과정에서 생산되는 퇴비는 주로 무상공급 위주로 희망 농가에 보급하여 운반 및 시비과정에서 냄새가 발생되는 문제가 있었다.

봉개매립장에서 발생하는 음식물 퇴비는 올해 5월까지는 비포장으로 반출하였으나 이동과정에서 악취가 발생하여 주민대책 위원회에서 비포장 반출을 금지하고 소포장 반출토록 요청, 소포장동 신설 공사를 진행 중(5월~11월 준공예정)이다.

준공 후에는 소포장(500포/일) 상태로 음식물부산물퇴비를 반출하기로 하고 읍면지역 음식물류폐기물 반입금지를 11월까지 유예한 상황이다.

소포장동 시설이 완료되는 11월부터 음식물류폐기물 부산물퇴비의 반출을 비포장 무상공급 위주의 방식에서 소포장 방식으로 개선해 나갈 예정이다.

제주시에서는 이번 냄새민원과 관련하여 시민불편을 드린데 대하여 죄송한 말씀 드리며, 향후 유사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에 최선을 다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