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수도권 방문 이력·수도권 입도객 접촉자 중 유증상자 검사 무료 지원

특별입도절차 시즌 3, 집합제한 조치 등도 11일까지 유지… 방역 고삐 ‘바짝’

제주도청. @제주인뉴스
제주도청. @제주인뉴스

제주특별자치도가 추석연휴 이후에도 청정 제주와 도민건강을 사수하기 위해 오는 18일까지 추석연휴 특별방역 위험 관리기간으로 설정하고 고강도 집중 방역관리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지난 추석연휴 9월 26일부터 10월 4일까지 제주도에는 총 28만1,258명이 방문한데 이어, 한글날 연휴인 9일부터 11일까지 3일간 9만 5000여명이 입도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에 제주도는 ▲수도권 방문 이력자·입도객 접촉자 중 유증상자 진단검사 지원 ▲입도객 발열증상자 의무 검사 ▲감염 고위험시설 집중 방역관리 등을 연이어 발표하며 비상체제를 유지하고 있다.

원희룡 도지사는 지난 5일 소통과 공감의 날을 통해 “추석 큰 위기는 넘겼지만 긴장감을 놓쳐서는 안 될 것이고, 공직자가 노력하고 희생함으로써 도민의 안전과 일상이 지켜지고 나아가서는 청정 안전 제주의 가치와 브랜드가 빛날 수 있다는 자신감과 목표를 가지고 끝까지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제주도는 ① 지난 9월 26일 이후 서울, 경기, 인천 등 수도권을 다녀온 도민·입도객 중 유증상자*이거나 ② 9월 26일 이후 수도권 소재 입도객과 접촉한 도민 중 유증상자에 대해서 무료로 진단 검사를 지원하고 있다.

적용 기간은 6일부터 18일까지로, 이 기간 동안 지원 조건에 해당되면 코로나19 진단 검사를 지원할 계획이다. 코로나19 발생 상황을 고려해 연장 여부는 추후 논의할 예정이다. 10월 8일 오전 9시 기준 총 10명이 추석연휴 수도권 관련이력으로 진단검사를 받았으며 이들은 모두 음성으로 확인됐다.

또한 공항만 입도객중 37.5°C 이상의 발열 증상자는 오는 11일까지 코로나19 진단검사를 의무적으로 받고 의무격리를 준수해야 하는 특별입도절차 시즌 3도 진행 중이다.

지난 9월 26일부터 10월 8일 오전 9시 기준 제주국제공항 국내선 출·도착장에서 이뤄지는 발열검사에서 37.5°C 이상으로 체온 재측정이 이뤄지거나, 코로나19 검사를 받은 인원은 총 253명으로 집계됐다. 이중 226명이 체온을 재 측정한 결과 단순발열자로 확인됐고, 나머지 26명은 코로나19 진단검사를 진행했으며, 25명은 음성판정을 받고 격리가 해제됐고 1명은 검사 진행 중에 있다.

정부지정 고위험시설 12종(유흥시설 5종 포함) 및 목욕탕‧사우나 대상 집합제한 조치(~11일)와 직접판매 홍보관 등에 대한 집합금지 조치도 오는 11일까지 유지된다.제주도는 지난 추석연휴 유흥시설 5종(유흥주점, 콜라텍, 단란주점, 감성주점, 헌팅포차)등 집합금지 행정조치가 적용된 시설에 대한 현장 점검을 통해 4개 유흥업소의 영업사실을 확인하고 고발 등을 검토하고 있는 중이다.

또한, 정부지정 고위험시설 11종과 목욕탕·사우나에 대한 집합제한 조치도 11일까지 유지되며, 직접판매 홍보관은 11일까지 집합금지가 적용된다. 종교시설 대상 비대면 예배 권고와 정규예배 외 각종 모임 및 행사 등에 대한 금지도 지속된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