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는 추석 연휴기간 고향을 찾은 귀성객과 시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보다 깨끗하고 쾌적한 명절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추석 연휴 생활폐기물 특별처리대책을 추진한다.

연휴기간 명절음식, 선물 포장재 등으로 인해 평소보다생활폐기물 발생량이 급증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연휴기간 배출되는 생활폐기물 전량 수거를 목표로 생활폐기물 안정적 수거에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또한, 제주시 생활환경과 및 읍면동에 연휴기간동안 생활폐기물 처리대책 종합상황실을 운영하여 생활폐기물 관련 불편민원 발생시 즉각 대처할 수 있도록 비상연락체계를 구축하는 한다.

각 읍면동에서는 오는 22일부터 25일까지 추석맞이 범시민 대청결운동을 추진하여 도로변, 공한지, 클린하우스 주변 등 쓰레기 상습 투기가 우려되는 지역에 대한 집중단속 및 방치폐기물 수거를 추진할 예정이다.

시는 지난 15일부터 25일까지 대형 유통업계를 중심으로 추석 명절 대비 과대포장 및 분리배출 표시 등의 위반사항에 대한 집중점검을 추진하고 있다.

한국환경공단과 합동으로 추석 선물세트 등 포장재질 및 포장방법 기준 준수여부, 분리배출 적정표기 여부, 무단표기 여부 등을 점검하며, 위반시에는 최고 300만원까지 과태료가 부과된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