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방동 복지환경팀장 김군호

김군호 정방동@제주인뉴스
김군호 정방동@제주인뉴스

우리나라 어느 도시나 상업지역을 가면 사람의 이목을 끄는 가장 큰 요소는 무엇보다 옥외광고물이라고 할 수 있다. 좀 더 자극적이고 선정인 문구의 에어라이트, 입간판, 전단지 등

정방동구역은 서귀포시를 대표하는 상업지역으로서 에어라이트와 입간판, 전단지 같은 불법유동광고물이 많은 지역이라고 볼 수 있다.

불법유동광고물 뿐만 아니고 건축물 고정간판도 서로 자신의 영업장을 부각시키려는 개인의 욕심으로 인해 주변간판보다 글씨를 크게 하거나, LED등을 달고 화려한 색체로 자신의 영업장을 눈에 띄게 할려는 욕심으로 오히려 어지럽게 보이고 거리의 미관과 통일되지 못한 채 광고의 효과를 전혀 보지 못하는 광고물이 된다.

시내 중심가 뿐 아니라 교외로 눈을 돌려보아도 마찬가지다. 제주도의 도로중 가장 대표적인 도로라 할 수 있는 일주도로를 보면 지정게시대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가로수나 가로등에 현수막을 설치하는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현수막들이 많아 제주도 일주도로 미관을 저해한다, 이렇게 무분별한 현수막들이 무조건 사람들의 눈에 띄어야 한다는 개인 이기주의로 인해 깨끗한 제주도이미지를 저해하는 등 상당한 부작용을 초래하고 있는 것이다.

물론 대도로변 휀스에 현수막을 게시하면 광고효과는 좋다. 하지만 그게 오래갈까?

요즘 같은 디지털 시대에 현수막 하나만보고 영업장을 찾아갈까? 친절하고 실력만 좋으면 인터넷 또는 SNS를 통해 누구나 찾아서 온다.

유럽의 유명 도시거리를 보면 건축물의 미관을 가리지 않고 건축물과 어울리게 크지 않은 간판으로 단색으로 깔끔하게 설치한 것을 볼 수 있다. 서귀포시도 도심지가 아닌 읍면같은 교외로 가면 돌담과 돌집같은 서귀포만의 특색 있는 건축물들이 많이 있다. 요즘 이러한 돌집을 살려 내부 인테리어와 돌집과 어울리는 간판을 설치하는 맛집이 많다. 도로변에 에어라이트나 현수막을 설치해야만 고객들이 찾아온다는 고정관념을 바꾸고 친절과 실력을 갖추도록 스스로가 노력해야 할 것이다.

우리 서귀포시민 모두가 힘을 모아 개인 욕심을 버리고 불법광고물들을 정비하고, 관광객들이 즐거운 마음으로 그 거리를 걷고 싶고 찾아가고 싶다는 생각이 들수있도록 서귀포만의 특색 있는 거리를 만들도록 노력해 나가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