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적 사실에 근거해보면 김만덕의 출생지는 제주 성내

제주특별자치사(도지사 원희룡), 사단법인김만덕기념사업회(상임대표 고두심)와 김만덕기념관(관장 김상훈)은 김만덕의 행적을 기리고 현향하는 사업을 추진하는데 있어 특정 지역 또는 역사와 허구를 구분 짓지 않고 무분별하게 활용되는 것을 방지하고자 “김만덕 출생지 관련 조사 연구” 연구 용역을 시행하여 지난 7월 결과를 발표하였다.

연구 결과를 간략히 정리해보면, 사료에는 김만덕을 ‘탐라 여인’,‘탐라의 기녀(기생)’,‘제주 기생(기녀)’,‘고을의 기생’,‘제주의 관비’,‘탐라의 과부’,‘탐라에 사는 양가집 딸’, ‘제주의 양가집 딸’이라고 말하고 있다.

김만덕의 출생지와 관련해, 사료에서는 ‘탐라’,‘제주’등으로 기록되어 있으며 묘비문과 족보에는 김만덕 가족묘의 위치가 제주시 동지역(일도동, 이도동, 건입동 등)으로 기록되어 출생지를 유추해 볼 수 있다. 문학작품에는 제주성 안과 구좌읍 동복리로 나온다.

지금까지는 문학작품의 내용이 일부 역사적 사실로 인식되는 등 김만덕 출생지에 대한 오해의 소지가 있었으나 사료와 금석문이라는 역사적 사실에 근거하여 볼 때 제주성 안을 김만덕의 출생지로 봐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이번 연구에는 책임 연구원 문순덕 박사(제주연구원 연구위원)을 중심으로 공동 연구진 김석윤(공공정책연구소 나눔 소장), 박찬식(전 제주학연구센터장), 백종진(제주문화원 사무국장) 등이 참여하였다.

김만덕 관련 사료, 문학작품, 묘비문, 종친회 심층 면담 등을 통하여 김만덕과 관련된 역사적 사실을 알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정리하고 김만덕의 출생지를 추적하였다.

이번 연구 용역 관련 보고서는 김만덕기념관 홈페이지(www.mandukmuseum.or.kr)에서 열람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