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건축자산 가치·확산 공모사업 선정…연내 전 지역 기초조사 완료 예정

도, 역사․문화적 가치 있는 건축물 효율적 보존…제주건축물 매력 홍보 강화

제주민속촌박물관초가. @제주인뉴스
제주민속촌박물관초가. @제주인뉴스

제주특별자치도는 건축도시공간연구소*에서 추진하는 ‘2020 건축자산 가치 발굴 및 확산을 위한 지자체 공모사업’ 대상지로 선정됨에 따라 지난 2017년부터 시작된 건축자산 기초조사를 마무리할 수 있게 됐다.

제주도는 ‘한옥 등 건축자산의 진흥에 관한 법률’에 따라 2017년부터 건축자산 기초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도는 지역 내 역사적ㆍ경관적ㆍ예술적 가치를 지닌 건축자산*에 대한 데이터베이스화를 통해 효율적인 관리 및 지원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조사를 벌이고 있다. 그동안 1945년 이전과 1946~1988년 기간 동안의 제주시 동(洞)지역 조사를 완료했고, 올해는 서귀포시 전 지역을 대상으로 조사 중이다. 2021년 조사 예정인 제주시 읍․면 지역이 이번 공모사업에 선정됨에 따라 1946~1988년 사이의 제주 전 지역의 건축자산 기초조사를 올해 안에 마무리할 수 있게 됐다.

조사 대상은 준공 후 30년 이상 된 건축물(공공건축물은 20년*)중 역사적․경관적․예술적․사회문화적 가치를 지닌 건축물과 국내․외 주요 공모전* 수상작 등이다. 이미 문화재로 등록․지정된 건축물은 조사대상에서 제외된다.

고윤권 도 도시건설국장은 “이번 조사 결과를 토대로 우수건축자산 등록 및 지원 계획을 수립해 도내 건축자산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 기준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축척된 건축자산에 대한 데이터를 모바일 홈페이지와 연계해 제주건축의 숨겨진 매력을 제공함으로써 제주의 건축문화 홍보와 관광 자료로 활용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