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업무협약 체결…데이터 기반 행정 활성화·도시 혁신 기대

제주특별자치도는 부산광역시와 빅데이터 활용 노하우를 공유하고, 지역문제 해결에 협력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오는 29일 체결한다.코로나19 감염병 확산 방지를 위해 현장 협약식은 개최하지 않고 서면으로 대신한다.

제주도는 민간 영역의 빅데이터 활용을 돕고 유통체계 구축을 위해 지난해 7월 제주빅데이터센터를 개소한 후 데이터 기반 행정 컨설팅 및 실무협의회를 통해 최적화된 정책 시행을 지원하고 있다. 부산광역시는 중·장기 빅데이터 로드맵을 담은 빅데이터 활용 기본계획(2020~2022년)을 수립해 데이터에 기반한 디지털 도시혁신을 활발히 추진하는 등 빅데이터를 활용해 시민의 삶과 행정서비스의 질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제주도와 부산시는 관광·경제 분야 정책 수립을 위한 공동 분석, 양 기관 우수시책 공유, 직원 전문성 향상 및 정보 공유를 위한 공동행사 등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올해는 ▲데이터 기반 행정 활성화 ▲빅데이터센터 운영 관련 시책 교류 ▲빅데이터 분석 사업 자문 ▲공동분석 과제 발굴 ▲직원 공동 워크샵 개최 등의 협업 과제를 추진한다.

노희섭 도 미래전략국장은 “데이터에 기반한 정책수립의 중요성이 나날이 강조되고 있다”면서 “이번 협약을 계기로 제주도와 부산시의 데이터 분석 역량을 접목해 관광·경제 등 정책 수립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