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인뉴스
@제주인뉴스

제주동물테마파크 사업이 추진되고 있는 제주시 조천읍 선흘2리 주민들은 현직 이장 정씨를 고소하겠다고 성명서를 발표했다. 선흘2리 대명제주동물테마파크 반대대책위원회는 20일 오후 제주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모 ㈜제주동물테마파크 대표이사와 정현철 선흘2리 이장, 이정주 제주동물테마파크 찬성대책위원회 위원장 등을 배임 수재·중재, 업무상 횡령 혐의로 검찰에 고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제주동물테마파크 반대대책위원회는 “지난해 주민총회의 뜻을 뒤집고 독단적으로 사업자와 협약서를 체결하고, 주민들을 무차별적으로 고소해 지탄의 대상이 된 정씨가, 또다시 최근 선흘2리 부녀회장(2차례)과 부녀회 총무 그리고 주민 1명을 무차별적으로 고소했다”고 분노했다.

이어 “만약 지금까지 진행된 수많은 고소, 피고소, 민사 사건과 관련해 정씨가 변호사를 고용했다면 이는 엄청난 비용이 필요했을 것”이라며 “정씨는 이런 법률 비용에 대해 마을회의 예산으로 처리했는지, 개인이 처리했는지, 아니면 제3자의 비용으로 처리했는지 현재까지 공식적으로 밝히지 않고 있다. 떳떳하다면 그 비용의 출처에 대해 근거 자료를 통해 명명백백히 밝히라”고 일갈했다.

또 “지난해부터 지금까지 제주동물테마파크 관련 선흘2리의 법적 사건 최소 6건에, 서울에 있는 동일한 법률사무소가 개입되어 있음을 확인했다”며 “공교롭게도 그 법률사무소는 제주동물테마파크 사업을 추진하는 리조트 기업 대명 관계사들이 모여 있는 대명타워와 서울동부지방법원 인근 서울 송파구 문정동에 위치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제주동물파크 반대대책위원회는 “제주 중산간 시골 마을에서 생긴 문제에 대해 국내 최대 로펌과 사업자 인근 서울의 법률사무소가 개입되어 있다는 것은 그저 우연일까? 선흘2리 정씨와 일명 제주동물테마파크 찬성 위원장 이씨는 관련 의혹과 이에 소요될 것으로 추정되는 엄청난 법률비용에 대해 증거자료를 통해 명명백백히 밝히라”고 쏘아붙였다.

그러면서 “만약 우리의 정당한 의혹 제기가 사실이라면 이는 매우 엄중한 불법에 해당한다”며 “사업자가 제주동물테마파크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정씨와 이씨를 포함한 관계자들을 여러모로 지원한 것이 사실이라면, 이는 주민자치를 유린한 비도덕적 처사임과 동시에 법적으로도 엄중한 위법에 해당한다는 것이 법조인들의 중론”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권력과 돈이 없는 우리들은 이제 이 의혹을 명확하게 하기 위해 대한민국 사법에 의지할 수 밖에 없다”며 “경찰과 검찰이 이 문제를 철저히 조사해, 모든 의혹이 낱낱이 밝혀지기를 기대한다”고 토로했다.

제주동물파크 반대대책위원회는 “우리는 지난해 수차례 기자회견과 제주도청 항의 방문에서, 여러 근거를 제시하며 이 같은 문제를 지속적으로 제주도에 제기했지만 이런 정당한 의혹 제기에 대해 원 지사와 제주도정은 현재까지 어떤 답변도 없다‘며 ”사실상 제주동물테마파크 승인과 관련된 심각한 문제임에도 불구하고, 제주도는 의도적 무대응과 방관으로 일관해 결과적으로 사업자 편을 들고 있다“고 한탄했다.

마지막으로 “만약 이러한 합리적 의혹에도 모르쇠로 일관한다면, 갈등해결에 나서겠다고 공언한 원희룡 도지사와 제주도의 제안은, 결국 자신의 책임을 회피하기 위한 수단임을 만천하에 드러내는 것”이라며 “원지사와 제주도정은 당장 이 문제에 대해 사태 파악에 나서길 촉구한다”고 천명했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