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판매량 일일 200톤으로 제한...판매 방식은 온・오프라인 허용

오리온제주용암수 공장 전경
오리온제주용암수 공장 전경

제주특별자치도는 22일 용암해수일반산업단지에 입주한 ‘(주)오리온제주용암수와 기업의 제주지역 사회공헌 등을 약속하는 상생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 협약에는 제주도가 용암해수의 원활한 공급 등 오리온의 안정적 생산활동을 지원하고, 오리온에서는 지역인재의 우선 고용, 판매순이익 20%의 사회공헌기금 적립, 지역특산품 해외 판로개척 등에 적극 협력하기로 하는 내용을 담았다.

특히, 판매순이익 중 20%의 기금(매년 최소 5억원 이상)을 적립하여 지역사회공헌기금사업으로 투자하도록 명시했다.

지역사회공헌기금사업의 대상은 ▲환경보호를 위한 지원 ▲사회복지 및 상생 ▲제주바다 생태보전 ▲지역인재육성 장학사업 ▲제주의 문화․예술․학술의 진흥 지원 ▲용암해수산업의 활성화 지원 사업 등이 포함된다.

사회공헌기금에 관하여는 제주도와 사전 사업계획을 협의하고 집행내역은 사업완료 후 도민에게 공개토록 하여 정당성과 투명성을 갖출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상생협약과 함께 오리온은 용암해수를 공급하고 있는 제주테크노파크(용암해수센터)와 공급계약도 체결했다.

1년 단위로 체결되는 용수공급계약에서는 오리온의 국내판매 물량을 제한했다.

국내판매 제한은 최초 협의 단계에서는 일일생산량 300톤으로 검토 되었지만 200톤으로 1/3을 감량했다. 다만, 오프라인 판매 및 가정배달과 B2B 등의 판매방법은 모두 허용하도록 조정했다.

이 협의안은 코로나19로 인하여 어려워진 판매시장 상황을 고려하였고, 장기적으로 국내 판매물량에 대한 적정량을 검토한 결과 “일일 200톤의 국내판매 물량은 기존 유사제품인 생수시장에 끼치는 영향이 미미하다”는 전문가들의 공통된 자문결과*를 반영했다.

제주도와 상생협약을 체결함에 따라 오리온은 판매부진으로 지난 3월 16일 이후 2개월 이상 운영을 중단하였던 공장을 5월 25일부터 다시 가동할 예정이다.

오리온은 정식 용수공급 계약이 체결되지 않아 그동안 방송광고 등 적극적 마케팅을 펼칠 수 없었으나, 앞으로 기존의 자사제품을 공급하는 대형할인점과 편의점 5만4000개소, 일반슈퍼 1만4천개소를 적극 활용하는 등 마케팅에 총력을 기울여 경영이 정상화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하기로 했다.

제주특별자치도 관계자는 “상생협약과 공급계약을 계기로 새로운 용암해수 음료 시장을 개척하는 기업에게는 최근의 어려운 시기에 경영을 정상화 시킬 수 있는 활로를 제공하고, 장기적으로는 국내 판매물량을 적정선에서 제한하여 서로 간에 상생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