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CLG 세계보건도시 웹사이트에 제주도 선제적 방역대책 상세 소개

 

코로나19 유입 차단을 위한 제주특별자치도의 제주국제공항 워크스루 선별진료소가 세계지방정부연합(이하, UCLG) 세계보건도시와 공유되고 있다.

제주도는 UCLG가 구축한 웹사이트(http://www.citiesforglobalhealth.org)에 제주도의 코로나19 대응 정책을 주기적으로 게재해 UCLG 회원도시에게 전파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는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상황에서 세계지방정부들이 UCLG를 통해 한국 지자체의 코로나19 대응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해줄 것을 요청함에 따라 추진됐다.

제주도에 따르면 UCLG는 지난 7일 코로나19 도내 유입을 차단하고, 신속한 검체 검사를 위해 운영하고 있는 제주공항 워크스루 선별진료소 운영 상황을 소개했다.

특별입도절차에 따라 공항 입국장에서 문진표를 작성하고, 공항주차장에 마련된 워크스루에서 검체채취한 뒤 14일간 자가격리와 1대1 능동감시 및 모니터링 상황에 대해 상세히 설명하고 있다.

제주도의 워크스루 운영은 140개국 25만 여 지자체와 175개 지자체협의체 회원도시에 전파됐다.

UCLG 아시아태평양지부(ASPAC) 사무국은 홈페이지에 우리나라 지자체의 코로나19 대응 대책을 소개한 가이드를 게재한 상태다.

제주도는 앞으로 ‘해외 방문 이력 입도객 특별입도절차’, ‘긴급재난문자 상황별 안내’ 등 전국 수범사례로 손꼽혔던 코로나19 대응 대책들을 차례로 게재할 방침이다.

제주도는 제주의 모범사례를 자료화하고, UCLG 회원도시와의 지속적인 공유를 통해 코로나19의 팬데믹을 조기에 종식시켜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제주도는 오는 10일 자매도시인 미국 하와이와 우호도시 관계를 맺고 있는 일본 훗카이도에 원희룡 도지사 명의로 위로 서한문을 발송할 계획도 세우고 있다.

한편, 제주도는 2004년 UCLG 회원 가입한 후 2007년 UCLG 월드총회 및 2017년 UCLG 문화정상회의가 제주에서 열리는 등 활발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특히, 원희룡 지사는 2014년부터 2018년까지 4년간 UCLG 아시아태평양지부 회장을 역임하면서 아․태지역 문화분과위원회를 설립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