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청 전 실·국과 행정시, 읍면동이 참여하는 합동점검지원반 구성
개학시점까지 노래방·PC방 등 고위험 집중관리 사업장 합동점검지원 추진
가급적 운영 자제 권고 하는 한편, 방역지침 준수여부 등 점검 계획

 

제주특별자치도는 21일 보건복지부의 ‘강도 높은 사회적 거리 두기 실천 동참 호소’ 발표와 관련 후속조치를 논의했다.

제주도는 이날 오후 5시 재난상황실에서 도청 실·국장, 제주시·서귀포시 부시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최승현 행정부지사 주재로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실천에 따른 구체적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긴급회의를 개최했다.

제주도는 회의를 통해 정부발표 후속조치로 개학시점까지 고위험 집중관리 사업장(노래방, PC방, 실내체육시설, 학원, 종교시설, 콜센터 등)에 대한 합동점검지원 등을 추진해 코로나 지역사회 감염예방에 나서기로 했다.

우선 제주도는 유흥시설 등 코로나19 감염 확산이 우려되는 집중관리사업장을 대상으로 진행 중인 방역특별관리 대책을 강도 높게 보완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도청 전 실·국과 읍·면·동이 참여하는 합동점검지원반을 구성해 집중관리사업장에 대한 대대적인 모니터링을 실시하기로 했다.

나아가 집중관리 사업장에 대해서는 운영을 가급적이면 자제할 것을 권고 하는 한편, 방역지침 준수여부 등을 점검할 계획이다.

제주도는 합동점검지원반 가동 등 긴급회의에서 논의된 사항을 22일부터 시행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마련할 방침이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21일 대국민 담화를 통해 “집단감염 위험이 높은 종교시설과 실내 체육시설, 유흥시설은 앞으로 보름 동안 운영을 중단해 줄 것을 강력히 권고”하는 한편, “지역사회 감염을 차단하고 일상을 되찾기 위한 불가피한 조치임을 양해해 줄 것을 부탁한다”고 밝혔다.

한편 제주도는 앞선 11일, 제주특별자치도 도지사 명의의 ‘코로나19 지역 확산 방지를 위한 긴급 호소문’ 발표를 통해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이 뒤따라야 지역사회 감염을 차단할 수 있다”며 범도민적 실천을 호소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