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재호 예비후보
송재호 예비후보

 

제21대 국회의원선거 제주시갑선거구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송재호 예비후보는 17일 입장문을 내고 “제주4·3의 아픈 상처 덧나게 한 점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송 예비후보는 “지난 방송 인터뷰에서 이유 불문하고 제 부친의 4·3 당시 행적에 대해서 잘 알지도 못하는 상황이었지만, 저의 출마가 4·3의 가해와 피해 논쟁을 촉발하게 된 데 해서 사과의 말씀을 드렸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논쟁이 계속되는 것에 대해 참담함을 느낀다”고 말했다.

이어 “저는 아버지의 삶을 잘 알지 못한다. 표선지역에서 일제 때부터 부를 일구어 지역유지였다는 정도의 인식만 지니고 살았다‘며 ’특히 어느 집안이나 그러했듯이 4·3에 관한 이야기는 오랫동안 금기였기 때문에 그런 이야기를 나눈 적도 없었다‘고 말했다.

송 예비후보는 “4·3 당시 대부분의 주민들은 폭압적인 상황 속에서 원하지 않는 삶을 살아야 했다고 생각한다”며 “대동청년단을 서북청년단과 동일시하여 극악무도한 집단으로 보는 시각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국회의원 선거가 도민을 위한 정책경쟁이 아니라 4·3의 가해·피해논쟁으로 번지는 것은 결코 올바른 일이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4·3이라는 제주현대사의 가장 큰 상흔을 아무리 정치가 중요하다고 해도 정쟁의 도구로 활용된다는 데 대해서 참담한 심정을 누를 수 없다’r 말했다.

또 “제주4·3은 이제 겨우 아픈 상처를 보듬고 화해와 상생의 길을 하나하나 정말 어렵게 찾아나가고 있다”며 “제발, 이 문제로 4·3의 아픈 상처를 덧나게 하는 일은 그만두었으면 한다‘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