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관적인 자료 제시하지 못한다면 특정 후보 돕기 위한 불법행위”
“발언한 내용에 대해 객관적 자료로 입증 할 학자적 책임이 있다”

 

오는 4월15일 실시하는 제21대 국회의원선거 제주시갑 선거구에 출마한 무소속 박희수 예비후보가 지난 15일 모 언론사를 통해 송재호 예비후보 부친과 관련 4·3전문가라 하는 학자 2명 그리고 4·3표선면지회장이 인터뷰한 내용에 대한 반박 기자회견을 16일 오전 자신의 선거사무실에서 개최하고 “실로 놀라움을 금할 수 없다”고 말했다.

박 예비후보는 “이들은 학자와 유족지회장의 직책에 앞서 오랜 시간 동안 송 예비후보와 상당한 친분이 있는 사람들로, 과거 원희룡 제주도지사 인수위원회에 함께 참여하는 등 제주도민사회에 회자된 ‘송일교’와도 무관치 않다는 사실”이라고 말했다.

이어 “(언론사의)따라서 이 같은 보도는 역사에 대한 객관적 사실을 증명하려는 노력보다는 특정한 의도를 가진 것이라는 우려가 앞선다”며 “대동청년단은 친인척과 평소 친분이 있는 이들은 제외하고 무고한 양민들을 폭도로 몰아세워 학살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행사했다는 것을 역사가 말해주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 “표선 일대 700여 양민들의 학살 현장에는 대동청년단 단원들이 연관돼 있다는 엄연한 사실이 존재한다”며 “그렇다면 단원들은 관련되고 총책은 관련이 없었다는 주장이냐”고 따졌다.

그러면서 “인터뷰 내용에 등장하는 내용이 4·3전문가의 의견이라고 하는데 과연 여태까지의 4·3의 역사 속에 존재한 대동청년단과 지역책임자에 대한 올바른 기록과 증언인지에 대해 의구심을 갖지 않을 수 없다”고 날을 세웠다.

박 예비후보는 “이들의 발언내용은 조사자료로 객관적인 입증을 하지 못하면 허위사실 유포라는 불법행위에 해당된다고 판단한다”며 “나아가 지난 70여년간 4·3의 완전한 해결을 위해 노력해 온 유족과 제주도민사회에 씻지 못할 아픔을 더하는 것이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4·3분야의 전문가라면 지난 20~30년간 본인들이 조사한 내용을 문서 등으로 축적해 자료화 돼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며 “본인이 발언한 내용에 대해 객관적 자료로 입증을 해야 할 학자적 책임이 있다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객관적 자료로 입증을 하지 못하게 되면 있지도 않은 사실을 가공해 특정후보에게 유리하도록 거짓증언을 했다고 밖에 볼 수 없다”며 “이와 함께 인터뷰 내용에 있어 관련 만약 사실과 다른 채록이 더해졌다면 이 역시 문제가 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혔다.

박 예비후보는 “거듭 촉구한다. 관련 내용에 대해 17일 오후 2시까지 제주도민사회에게 객관적인 자료를 제시하지 못한다면 특정 후보를 돕기 위한 불법행위인 만큼 책임을 져야할 것”이라며 “나아가 제주도민사회에서 비판의 화살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