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이사장 문대림, JDC) 문대림 이사장은 3월 7일 취임 1주년을 맞아 취임 이후 추진성과 및 2020년 업무계획을 9일 발표했다.

문대림 이사장은 취임 이후 ‘다시 그리고 함께 JDC’라는 신경영방침을 선포하고 ‘성과진단 및 현안 해결’, ‘지역 상생‧협력 기반구축’, ‘기관의 새로운 미래전략 마련과 국민 신뢰도 제고’를 위해 매진해왔다.

JDC는 설립 이후 「첨단, 관광, 교육, 의료」 4개 분야의 대규모 핵심 프로젝트를 추진했으며, 총 6조 7,540억 원 투자 실현을 통해 제주국제도시 조성을 위한 주요 인프라를 확충했다.

특히, 문 이사장은 JDC의 핵심 프로젝트 주요현안 해결을 위해 노력했다.

취임과 동시에 장옥량 녹지그룹 총재를 만나는 등 신뢰관계 회복에 총력을 기울였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녹지그룹의 외국인직접투자(FDI, Foreign Direct Investment) 1,072억 원 도착 신고로 공사비 미지급금을 전액 상환하면서 헬스케어타운 조성사업의 정상화 기반을 마련했다.

예래동 휴양형 주거단지는 전략적 소송대응을 위한 전담조직을 구성하는 한편, 그동안 단절되었던 버자야 그룹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면서 법정소송이 아닌 다른 합리적 해결방안도 모색하고 있다. ‘JDC-지역주민-제주도’ 3자가 동의하는 사업 재추진 전략 마련에도 골몰하고 있다.

또한, 문 이사장은 핵심프로젝트 운영 고도화에 심혈을 기울였다.

첨단과학기술단지는 현재 다음 카카오 등 162개사가 입주해 있고, 산업시설 용지는 100% 분양된 상태다. 입주기업 매출액은 약 3.3조원(’19년 말 기준)이고, 고용인원은 약 2,500명이다.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제2첨단 과학기술단지 조성사업」 관련 토지 보상 및 인허가 절차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영어도시 국제학교 학생 충원율은 전년대비 상승(73.6%->74.5%)했다. 국제학교 BLT 시설사업 리파이낸싱에 따른 조달금리 인하로 총 120억 원을 절감하면서 국제학교 운영의 안정성을 확보했다.

문대림 이사장은 「미래성장 동력 확보, 면세점 운영 내실화, 지역 상생협력 기반 구축」 등에도 노력을 아끼지 않았다.

제주 미래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서 환경사업을 발굴하고 환경 가치 협력체계를 구축했으며, 국가연구과제인 ‘초소형전기차 기반 모빌리티 연계형 이동서비스 실증(총 사업비 108억원)’ 사업 수행기관으로 선정되는 성과도 올렸다.

면세점은 홍보마케팅 활성화를 통해 2019년 매출액 5,075억 원을 달성했고, 면세점 물품 및 구매한도 제도개선을 통해 매출신장의 기반을 마련했다.

프로젝트 및 도민지원 사업과 연계한 일자리 약 8,200개(‛19년 말 기준/누계)를 창출 했고, 도민지원 사업에 전년대비 약 38% 증가한 187억 원을 지원하는 등 지역 상생 기반을 강화했다. 그밖에 고객중심 경영을 통해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 1등급을 향상시켰고, 고객만족도 우수등급을 달성했다.

이어 문 이사장은 제주의 미래경쟁력 강화를 위한 ‘2020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밝혔다.

첫째, 제주도민이 공감하는 제주형 국제도시의 미래상을 새롭게 제시한다는 것이다.

제주미래비전의 핵심가치인 ‘청정과 공존’, 그리고 JDC 미래전략 수립의 3대 원칙(청정 자연과의 상생, 제주산업 육성중심, 도민 공감대 기반)을 근간으로 제주도민이 동의하는 제주국제도시의 미래방향과 JDC 역할을 제시하겠다는 것이다.

둘째, JDC가 제주국제도시 경제 활력 제고에 기여 한다는 것이다.

제2첨단 과기단지는 손실보상을 완료하고 인허가 추진을 통해 사업을 본격화할 예정이다. 공공임대주택은 금년 준공 및 입주를 원활히 추진할 계획이며, 신화역사공원의 J지구는 하반기 착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헬스케어타운 내 의료서비스센터 착공을 통해 사업을 활성화하는 등 핵심사업의 완성도를 제고할 계획이다.

셋째, 미래성장 동력 마련을 위한 사업추진을 통해 국제도시 미래경쟁력을 강화한다는 것이다.

제주의 가치를 증진하는 미래사업 추진 기반 마련 및 면세점 운영 고도화를 통한 안정적인 재원 조성에 주력하고, 현안 사업들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 강화를 통해 사업 정상화를 본격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넷째, 포용적 성장을 위한 공공서비스 창출 등으로 지역 기반의 사회적 가치 확산에 앞장선다는 것이다.

지역 상권과의 상생협력, 인재양성 및 도민지원사업의 고도화를 통해 사회적 역할을 강화하며, 경영혁신을 통한 기관의 지속가능한 경영 기반을 마련한다는 각오다.

취임 1주년 추진성과와 2020년 사업계획을 발표한 문대림 이사장은 “지난 1년간은 현안 해결에 중점을 뒀다면, 올해는 제주국제도시의 미래구상에 초점을 맞출 계획”이라며, “현재 추진 중인 「JDC 미래전략 수립」을 통해 도민들이 공감하는 ‘제주국제도시의 미래상과 JDC 역할’을 제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