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귤 재배 첫 걸음, 노지감귤 정지·전정 교육생 모집
감귤 재배 첫 걸음, 노지감귤 정지·전정 교육생 모집
  • 좌선미 기자
  • 승인 2020.02.18 0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특별자치도농업기술원 서귀포농업기술센터(소장 신양수)는 3월 3일부터 5일까지 3회에 걸쳐 감귤 정지·전정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올바른 기술보급을 위해 실시하는 노지감귤 정지·전정 교육생 150명을 선착순 모집한다고 밝혔다.

감귤 정지·전정은 나무를 건강하게 키우고 고품질감귤을 생산하기 위한 첫 걸음 작업이다.

올해 정지·전정은 작년에 착과량이 적어 풍작이 예상되는 감귤원은 3월 상순부터 꽃피는 양을 줄이는 절단전정 위주 강전정 및 예비가지 확보, 흉작이 예상되는 감귤원은 4월에 솎음전정 위주 약전정 실시와 열매 달렸던 가지(과경지) 정리에 중점을 두고 실시하여야 한다.

봄 정지·전정의 목적은 △내부까지 햇빛이 들어오게 하여 품질을 높이고 △죽은 가지를 제거해 병 발생을 예방하고 △새로 나올 가지 수와 꽃 피는 양 조절로 해거리 폭을 줄이고 △농약살포, 수확 및 운반 등 농작업이 편리해진다.

이번 교육은 이론교육 1시간, 현장연시 및 실습 2시간 등 총 3시간 과정으로 운영하며 서귀포농업기술센터 실증시험포장에서 농업인이 직접 현장실습 참여로 교육효과를 높일 예정이다.

주요 내용으로는 정지·전정에 대한 바른 이해와 감귤 가지 생리 등 이론교육, 정지·전정 순서, 가지 자르는 법, 가지 종류별 전정방법, 정지·전정 시 주의사항 등 현장연시와 실습 순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정지·전정 현장실습에 필요한 전정가위, 톱 등은 교육생이 가지고 와야 한다.

교육신청은 2월 24일부터 모집인원 완료 시까지 선착순 전화 또는 방문 접수하며 1인 1회 과정만 신청이 가능하다. 교육과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농촌자원팀(☏760-7822)으로 문의하면 안내해 드리고 있다.

신근명 농촌자원팀장은 “이번 교육은 노지감귤 정지·전정에 대한 농업인들의 부담을 줄여 주고 기술 향상을 위해 마련하였다”고 전하면서 “농업인 역량향상을 위한 다양한 교육 과정을 마련하여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