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영향 최소화 및 경제위기 극복위한 협의체 구체화
원희룡 지사 “협의체 운영 통해 단기적 대응뿐 아니라 구조적 문제 개선 할 것”
경제·관광산업·건설경기·1차 산업·지역사회·사회복지·기획조정분과로 구성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영향 최소화 및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범도민 위기극복 협의체’가 오는 13일 출범할 계획이다.

협의체는 총 7개 분과(경제·관광산업·건설경기 활성화·1차 산업·지역사회·사회복지·기획조정분과)로 구성됐으며, 각 분과별로 관련 기관·단체, 출자출연기관, 전문가 등과 함께 민생경제 활력을 위한 현황 분석과 과제 발굴 등을 수행한다.

출범과 함께 분과별 피해 상황 파악과 단기 과제‧장기 과제, 정부 건의사항 등을 신속하게 제시하고 추경에 반영이 필요한 과제 또한 발굴할 예정이다. 우선 피해 대응에 주력하고, 이후 체질개선을 위한 장기 과제와 제도개선사항 발굴 등에 집중한다는 전략이다.

분과별 운영상황과 결과들은 수시로 모니터링 하고, 총괄 조정협의회를 통해 분과별 제시된 과제들 중 우선순위 조정, 예산재조정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제주특별자치도는 10일 오전 9시 제주도청 본관 2층 삼다홀에서 원희룡 도지사 주재로 주간정책 조정회의를 갖고 범도민 위기극복 협의체의 구성과 운영 계획들을 논의했다.

원희룡 지사는 “전체적인 협의체와 체계적인 활동이 필요한 것은 경제 위기가 전반적이고 각 분야별 파급력이 커 모든 도민과 전 분야가 위기에 함께 대응하지 않고서는 극복에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도민 사회 역량을 결집시키고, 지역 조직과 전문가를 밀접하게 연결해 시너지 효과를 최대화하고 이에 따른 체계적인 기획과 점검을 유지하기 위한 것”이라고 협의체 운영의 취지를 설명했다.

이어 “경기가 나빠진 이후 활력을 불어오기는 어렵다”면서 “하루라도 빠르게 위기에 따른 상황 악화를 막으면서 다양한 분야에서 폭넓은 현장 목소리와 전문가 의견을 가미해서 체감도 높은 정책을 신속하게 마련하고, 집행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원희룡 지사는 협의체 구성과 관련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국면이 더해진 현재의 경제 어려움은 제주만의 문제가 아닌 만큼 재외도민, 명예도민, 제공회, 자매도시 등 전국적이고 세계적인 시각을 반영할 수 있는 국내외 네트워크를 적극 활용할 것”을 주문했다.

더불어 “위기는 전반적인 혁신을 하는 기회일수도 있다는 관점을 가질 것”을 당부하며, “이미 올해 예산이 편성돼있지만 경제, 관광 등 제주의 구조적인 문제점과 취약점을 해결하는 기회로 삼기 위해 모든 사업을 원점에서 재검토하고 필요 시 예산 조정, 조례 개정, 법률안 개정 등을 뒷받침 해달라”고 밝혔다.

원희룡 지사는 협의체 조직을 위한 전담조직 구성도 지시했다.

원 지사는 “협의체가 성공하려면 공무원조직, 지역사회, 전문가들이 밀접하게 연결돼야 한다. 각 분과별 연구팀을 매끄럽게 연계하고, 체계적인 일관성을 꾸준히 지닐 수 있도록 (가칭)위기극복 지원단, 비상경제 추진단을 구성해 상시 상황을 취합하고 조정하는 상황실 기능을 가동해 달라”고 당부했다.

“전담조직별로 각 주간단위의 실행계획과 논의사항들을 정밀하게 보고할 것”도 요청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으로 인한 관광객 감소, 소비 위축 등이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의 매출감소로 이어짐에 따라 즉시 이행과제와 제도 개선, 정부 제안 과제들을 단계별로 추진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