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비자림로를 지키기 위해 뭐라도 하려는 시민모임’ 기자회견
"제주도는 비자림로에 관심을 가진 시민들의 의견에는 귀를 기울이지 않은 채
일방적으로 변경 설계안을 발표한 채 생태도로인 것처럼 홍보하고 있다" 비판

 

'비자림로를 지키기 위해 뭐라도 하려는 시민모임’은 10일 영산강유역환경청의 검토의견을 살펴본 결과 제주도가 애초 주장한 생태와 경관을 고려한 설계변경 내용중 생태적 검토에 대한 심대한 오류 발견과 도로 계획의 적정성에 대해서도 우려를 표했다고 밝혔다.

이 단체는 이날 오전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제주도가 2018년 8월 경관훼손논란으로 비자림로 공사를 중단한 후 2018년 11월 생태도로라는 명목으로 변경한 안은 생태 전문성이 결여된 방안으로 밝혔졌다고 말했다.

이어 영산강유역환경청의 검토의견에 따르면 제주도가 생태와 경관을 고려해 설치하기로 한 중앙분리대는 불필요한 것으로 판단하고 과도한 중앙분리대는 로드킬의 발생우려가 높아지는 등 생태환경을 고려하지 않은 안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아울러 시속 60km미만으로 속도 제한을 둘 경우 도로 폭을 현행 3.5m에서 3m로 축소 함으로 도로폭 또한 축소하고 갓길 또한 축소하여 최소화 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단체는 비자림로의 경우 시속 70km를 기준으로 도로확포장공사가 계획되었으나 영산강유역환경청은 생태적 민감성을 고려해 시속 60km미만으로 도로를 운용할 것을 재안, 60km미만은 시속 50km정도를 적정속도로 검토하라는 의미이며, 생태를 고려한다면 수목 훼손을 최소화하기 위해 운행 속도를 낮추고 도로 폭을 줄여는 등의 방안이 전제되었어야 함을 검토의견에서는 밝히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제주도는 2018년 8월 경관훼손논란으로 공사가 중단된 후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립하고 최대한 소통해서 생태 도로로 설계하겠다고 했지만 정작 비자림로에 관심을 가진 시민들의 의견에는 귀를 기울이지 않은 채 일방적으로 변경 설계안을 발표한 채 생태도로인 것처럼 홍보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제주도정이 소통만 제대로 했더라도 사회적 갈등비용 등은 줄이며 제대로 된 도로가 될 수 있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지금이라도 제주도는 영산상유역환경청의 권고에 따라 도로 폭을 최소화하고 시속 50km의 속도 규정이 적용될 수 있는 구체적 방안을 강구하고 불필요한 사업을 최소화하고 생태적 민감도를 고려한 도로가 될 수 있도록 설계를 전면 변경해야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