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버설디자인 저변 확대와 경관 보전·관리 강화로 도시품격 높인다

 

제주도가 도시품격을 높일 디자인 기반 마련을 위해 올해 1분기내 공공디자인 도민 참여단을 구성하고, 유니버설디자인 저변 확대에 나선다.

제주도는 올해 공공디자인의 문화적 품격 강화를 위해 도민들과 함께하는 ‘공공디자인 도민 참여단’을 구성·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도민들에게 공공디자인에 대한 관심과 공공디자인 저변 확대를 모색할 계획이다.

또한‘유니버설디자인 기본계획 재정비 학술용역’추진(1월중)과 제2회 국제유니버설디자인 엑스포 개최(하반기) 등을 통해 유니버설디자인에 대한 인식제고를 확산할 방침이다.

지난해 12월 10일 개정된 「제주특별자치도 설치 및 국제자유도시 조성을 위한 특별법」에 따른 제주형 경관심의 제도 구축을 위해 농어촌관광휴양단지 등의 개발 사업을 경관심의 대상에 포함시키는 조례를 상반기에 개정하고, 다변화된 환경변화에 맞추고 제주지역 특수성을 고려한 ‘경관관리계획 재정비 학술용역’을 추진한다.

지난해 8월 신설된 도시디자인담당관에서는 시설물 기본 설계 시 사업 초기부터 전문가 등을 투입해 찾아가는 공공디자인 컨설팅을 실시하고, 공공디자인의 문화적 품격강화와 경관 보전·관리 기반 마련 등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 중이다.

유니버설디자인 인식 제고를 위해 전국 최초의 국제유니버설 디자인 엑스포를 개최(11월 말)하고, 탑동 화장실 리모델링(6월) 등 시범화 사업을 추진한바 있다.

제주서초등학교 인근에 주민참여형 범죄예방 환경디자인(셉테드)사업인 ‘안심마을 – 용담하늘길’사업(1월~11월)을 추진해 지역공동체 활성화와 안전한 생활환경을 조성에도 이바지 했다.

이러한 노력으로 2019 대한민국공공디자인대상 비공모 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더불어 디자인 관련 사업을 추진하는 행정과 공공기관 등의 협업을 위한 매뉴얼을 작성해 배포하고 컨설팅·교육·자문 등을 통해 공공디자인과 관련된 각종 제도 도입과 개선을 추진키도 했다.

고우석 도시디자인담당관은 “앞으로도 자연환경과의 공존의 가치를 높이고 품격 있는 제주의 문화·역사적 정체성을 살린 도시디자인을 구현하는 디자인 정책 수립과 자연 및 도시경관 관리에도 힘을 쏟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