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제주시민속오일시장서 ‘2020 제주도 시무식’ 개최…민생경제 활력화 강조 -
오일시장 상인 만나 애로사항 청취…지역경제 활성화 위한 제주도정 적극적인 지원 약속
원희룡 제주도지사 “부서간 칸막이·소극행정 넘어서는 현장 중심의 행정 해나가야”

 

원희룡 지사는 “올해 민생경제 활력화를 제1의 목표로 하는 제주도정은 현장 중심으로 가야한다”고 밝히며 “공무원들과 각 기관 단체들이 책상에 앉아서 우리 것만 하는 행정이 아니라 현장에서 출발하고, 현장에서 결과가 나오게끔 하는 행정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원희룡 지사는 이날 오전 9시 30분 제주시민속오일시장에서 열린 ‘민생경제 활력화’를 위한 2020 제주특별자치도 시무식에서 공직자들에게 현장 중심의 찾아가는 민생 소통을 강조하며 이같이 밝혔다.

기존의 시무식 행사는 도청 청사 내에서 개최되어 왔지만, 올해 시무식은 도정 최우선 과제인 민생경제 활력화를 위해 도민의 민생현장인 제주시민속오일시장에서 도민과 시장 상인들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됐다.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2일 “올해 제주도는 제주도민들과 함께 하고, 함께 느끼고, 함께 문제를 해결해 나가기 위해 노력하는 한 해가 되겠다”며 “저부터 행정과 각 기관들이 일선의 현장과 얼마나 잘 소통하고 함께 하는지에 초점을 두면서 열심히 뛰고 여러분들의 활동을 점검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원희룡 지사는 공직자들에게 “자기가 맡은 직급과 부서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현장의 도민이 누구인지를 정확하게 파악해서 도민의 소리를 듣고 이해관계 여러분들의 이야기들을 두루 들어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함께 고민하고 찾아나가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아울러 “부서의 칸막이, 공무원들의 소극행정을 넘어서서 현장에 도민들이 일선에서 겪고 있는 생생한 어려움들을 가급적이면 해결하고 당장 해결이 안되는 사안은 애로사항과 문제를 공감하기 위해 제도개선 사항이라도 적극적인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원희룡 지사는 “소상공인, 자영업, 1차 산업, 가공 유통산업, 관광업, 건설업, 미래 산업 등 제주의 많은 기반산업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민·관이 잘 협력해서 이겨낸다면 어떤 위기가 다가와도 제주에 청정브랜드라는 보물섬 가치를 앞세워서 지속가능한 밝은 미래를 만들 수 있는 힘을 기를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원희룡 지사는 시무식이 끝난 후에는 제주시민속오일시장 상인들을 직접 만나 새해 인사를 나누고, 어려운 민생경제 활성화를 위해 제주도정이 상인들과 함께 헤쳐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원희룡 지사를 비롯한 공직자들은 새해 첫 업무를 제주시오일민속시장에서 시작하면서 지역 상권 활성화를 위해 각자 필요한 물품들을 구매했으며, 오일시장에서 장사하며 느끼는 시장상인들의 애로사항과 개선사항도 함께 청취했다.

특히 원희룡 지사가 직접 구매한 생활용품과 식료품은 제주양로원에 전달해 어르신들이 따뜻한 새해를 맞을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한편 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시민속오일시장을 비롯한 제주도내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주차 공간 확보 ▲시장 내 시설 보수 ▲전통시장 홍보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제주시민속오일시장에서는 지난해 9월 17일에 주차타워 준공을 완료했으며, 아케이드 공사와 간판 재보수 등의 시설 보수사업에 대해서도 점차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