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심뇌혈관질환 예방, 이렇게!
겨울철 심뇌혈관질환 예방, 이렇게!
  • 좌선미 기자
  • 승인 2019.12.02 14: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2017년 주요 만성질환 중(암 제외) 사망률이 가장 높은 것은 심장질환으로 인구 10만 명 당 60.2명으로 나나났으며, 이어서 뇌혈관질환 44.4명으로 나타났다.

 심뇌혈관 질환이란 협심증, 심근경색, 뇌출혈, 뇌경색증 등 심장과 뇌혈관에 일어날 수 있는 질병들을 말한다. 흔히들 심뇌혈관 질환은 노인성 질환이라고 생각하지만 국민건강보험공단의 통계에 따르면 20~30대 3명 중 1명이 심뇌혈관 질환이 의심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겨울철에는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많은 사람들의 건강을 위협한다.

 심뇌혈관질환은 위험요인 관리를 통해 예방이 가능하며, 관리를 위한 9대 생활수칙에 대한 인지율 및 실천율을 제고하고 있다.

 심뇌혈관질환 예방과 관리를 위한 9대 생활 수칙은 ①담배는 반드시 끊습니다 ②술은 하루에 한두 잔 이하로 줄입니다 ③음식은 싱겁게 골고루 먹고, 채소와 생선을 충분히 섭취합니다 ④가능한 한 매일 30분 이상 적절한 운동을 합니다 ⑤적정 체중과 허리둘레를 유지합니다 ⑥스트레스를 줄이고, 즐거운 마음으로 생활합니다 ⑦정기적으로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을 측정합니다 ⑧고혈압, 당뇨병, 이상지질혈증(고지혈증)을 꾸준히 치료합니다 ⑨뇌졸중, 심근경색증의 응급 증상을 숙지하고 발생 즉시 병원에 갑니다.

 질병관리본부는 매년 9월, 1~7일 심뇌혈관질환 예방과 국민건강증진을 위해 레드서클 캠페인을 펼치고 있다.

레드서클은 건강한 혈관을 상징적으로 표현한다. 심근경색, 협심증 등 심혈관질환과 뇌경색, 뇌출혈 등 뇌혈관질환은 국민 사망원인 2위와 3위를 차지하는 중증 응급질환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