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제주 미래인재 육성-특성화고’〕(5)

 한림공업고등학교 교정은 언제나 활기가 넘친다. 체육활동을 펴는 학생들의 모습도 그렇지만 점심 시간, 휴식 시간 등을 활용한 취업 준비생들의 훈련과 토론 등 다양한 학습 광경이 무척 분주하게 느껴진다.

 ‘인성∙감성 및 창의성을 겸비한 융합형 기술 인재 육성’!! 한림공업고등학교(교장 강순구, 이하 ‘한림공고’)의 교육목표이다. 비전을 ‘꿈·열정·도전이 UP되는 행복한 배움터’에 두고 ‘진로 UP! 실력 UP! 인성 UP! 한림공고!!!’를 슬로건으로 내세우고 있다.

 한림공고에는 기계과를 비롯해 토목과, 건축과, 전기과, 전자과 등 5개과가 있으며 3학년까지 학과별 2개 학급씩 모두 30개 학급 728명의 학생이 재학 중이다. 지난해 66% 취업률을 달성한 한림공고는 올해 70%, 2020년에는 76% 취업률을 달성하기 위해 온 힘을 다 쏟고 있다.

 한림공고 기능지도 교사들은 방과 후 시간이라든지 주말 시간을 활용해 학생들의 기능 연마에 학생들과 함께 땀을 흘린다. 지난 여름방학 기간에도 무더위와 싸워가며 기능실습실에서 학생들과 더불어 밤늦도록 사제동행으로 기능 훈련에 정진하면서 ‘제54회 전국기능경기대회’를 준비했다고 한다. 한림공고 학생들이 기능경기대회마다 빛나는 성과를 올리는 것은 이렇게 이어지는 부단한 노력 덕분이라 할 수 있다.

 한림공고는 용접과 배관, 기계설계/CAD, 건축설계/CAD, 타일, 전기제어, 통신망분배기술 총 7개 직종에 17명의 선수를 도 대표로 출전시켰다. 지난해 전국기능경기에서 통신망분배기술에서 금메달 1개, 은메달 1개, 동메달 1개, 용접 우수상, 배관 장려상을 획득한 바 있는 한림공고는 올해 동메달 2개, 장려상 2개를 획득하는 성과를 얻었다.

 최근에 한림공고 재학생 2명과 졸업생 1명이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지방직 공무원 9급 채용시험에 최종 합격해 화제가 되고 있다.

 한림공고 기계과 김민혁(졸업 예정), 전기과 강호성(졸업 예정) 학생과 건축과 현호전(2018년 졸업) 졸업생은 지난 8월 1일 발표된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지방직 공무원 임용시험에 최종 합격했다.

 이들은 1학년 때부터 취업에 꿈을 갖고 학교에서 자체적으로 운영되는 방과 후 활동 프로그램인 공무원 시험준비반에 성실하게 참여해 왔다. 특히 합격생 중에는 조부모님 슬하에서 어려운 가정형편을 극복하고, 자신의 꿈을 이룬 학생이 있어 재학생들에게 모범이 되고 있다. 최종 합격생들은 2019년 8월 12일부터 26일까지 실시되는 신규 임용후보자 교육을 받고 임용될 예정이다.

 한림공고 강순구 교장은 “한림공고는 매년 공무원, 공기업, 대기업 및 중소기업에 학생들을 취업시키고 있으며, 이는 학생, 학부모, 교원들이 한마음으로 뭉쳐서 노력한 결과”라고 강조한다.

 한편, 한림공고는 인성․감성 및 창의성을 겸비한 융합형 기술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재학생들에게 최상의 지원과 학습 기회 배려를 아끼지 않는다.

 한림공고는 중소기업 기술사관 육성사업 운영 학교이다. 이 사업은 전국에 13개의 컨소시엄이 구성되어 운영되는 것으로 한림공고는 지난 2009년부터 올해까지 11년째 도내외 66개 협약업체와 함께 운영하고 있다. 특히 지난 10년 동안 최우수사업단에 9회나 선정되어 기술사관 육성사업의 성공 모델로 우뚝하다.

 이 사업은 한림공고 기계과 2년-제주관광대 메카트로닉스과 2년의 교육과정을 거쳐 용접산업기사, 컴퓨터응용가공산업기사, 기계설계산업기사 자격을 취득 후 협약된 병역특례 업체에 취업해 산업기능요원으로 근무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다.

 기술사관 육성사업에 참여한 학생들은 해외산업체 연수, 국가기술자격취득 및 직업기초능력강화 프로그램, 인성 및 직장예절교육 프로그램, 중소기업 이해연수, 산업체 현장학습 등의 과정을 통해 글로벌 마인드, 전문기술 및 기본 소양 함양, 예비 직장인으로서 가져야 할 자세 등을 배우고 업체의 중간 관리자로 성장하기 위해 가일층 노력하고 있다.

 한림공고의 △2015년 기술사관 졸업생은 산업기사 취득률 88%·취업률 88% △2016년 기술사관 졸업생은 산업기사 취득률 87.5%·취업률 87.5% △2017년 기술사관 졸업생은 산업기사 취득률 85.2%·취업률 81.5% △2018년 기술사관 졸업생은 산업기사 취득률 82.1%·취업률 71.4%로 기술사관 육성사업 참여 학생의 85.7%가 산업기사 자격을 취득하고 82.1%가 취업에 성공했다.(한국산업인력공단 자료에 의하면 2018년 종목별 전국 평균 산업기사 합격률은 용접산업기사 38.7%, 컴퓨터응용가공산업기사 65.5%, 기계설계산업기사 60.1%이다.-출처 큐넷)

 한림공고 강순구 교장은 “우리 학교 기계과와 제주관광대 메카트로닉스과가 연계해 11년째 중소기업 기술사관 육성사업을 운영하고 있어서 이 과정에서 80%가 넘는 기술사관 학생들이 산업기사 자격을 취득하고 양질의 취업처에 취업하는 쾌거를 이루고 있다”며 “앞으로 모든 교직원은 학생들의 미래를 위해 현장의 수요를 반영한 직업훈련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기계분야 전문 인력 양성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망을 밝혔다.

 한림공고는 10월 7일 취업역량을 강화하고, 글로벌 리더 자질 함양을 위해서 뉴질랜드(오클랜드)로 재학생 7명 및 인솔교사 1명을 파견했다. 글로벌 현장학습 사업은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의 지원을 받아 뉴질랜드로 학생을 파견해 어학교육, 산업체 교육, 주말 문화체험 등을 실시하는 프로그램이다.

 12월 27일(12주)까지 LH Airconditioning Ltd(공조회사), TOVE Construction Ltd(건축회사), Samsung Customer Center(전자서비스회사)에서 전공에 맞는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이번 현장학습 사업단은 파견을 앞두고 300시간 이상의 영어교육, 전공실무교육, 현지 문화교육, 안전교육 및 진로‧인성교육을 실시했다.

 한림공고 강순구 교장은 “글로벌 현장학습은 글로벌 인재를 육성하고, 세계 어느 곳에서나 필요한 맞춤형 인재 육성을 목표로 하는 꿈․열정․도전이 UP 되는 한림공업고등학교 경영목표와 일치하는 사업”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한림공고는 국내 및 해외 취업을 원하는 학생들에게 최상의 지원과 교육을 아끼지 않고 제공하고 있다.

 또, 한림공고는 지난 6월 11일, 12일 이틀 동안 2학년 희망 학생 25명을 대상으로 (주)키움커리어의 지원으로 중소기업 탐방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첫날은 △직업 전망과 직업 세계 △자기이해 및 강점 분석 △NCS 활용법을 통해 미래 직업 만나기 △진로탐색 검사로 알아보는 자기이해 △강점분석 △NCS 활용한 직무탐색 △핵심직무역량 찾기와 채용 트랜드 이해 △취업전략 활동을 통해서는 NCS기반 채용프로세스 이해 △블라인드 채용(AI채용) △구직서류 바로 알기 △면접이해 및 이미지메이킹 활동 등을 펼쳤다.

 이어서 다음날은 카카오(중견기업)와 라온건설(라온레저개발)(중소기업) 등을 탐방하며 회사소개와 직무소개, 채용제도, 인재상, 기업문화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과 중소기업 직군별로 요구되는 역량 이해와 취업의욕 고취 및 자신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시간도 가졌다.

 학교 관계자는 “학생들의 취업 마인드를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으로 직업진로 취업 활동을 다양하게 전개하고 있으며, 학생들에게 도내 우수 기업을 탐방함으로써 우수 중소기업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취업 의지를 다짐하게 하는 특성화고등학교로 거듭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뿐 아니라 한림공고와 해병대는 지난 9월 19일, 경기도 화성시 소재 해병대 사령부에서 사령관, 참모장, 정책실장 등 군 관계자와 학교장이 참석한 가운데 우수 군 간부 육성 및 획득을 위한 학(고교)·군(해병대) 교류협정을 체결했다.

 이번 협정 체결에 따라 한림공고는 부사관 임관을 위한 인재 육성 및 교육을 지원하고 해병대는 우수 부사관 육성을 위한 교육 훈련 및 선발(채용)을 지원하는 등 상호협력 체계를 구축했다.

 해병대와의 학·군 교류 협정 체결을 통해 한림공고 학생들은 부대 견학 및 병영체험 등을 지원받게 되며, 일정 기준 충족 시 학교장 추천으로 해병대 부사관 후보생 선발 대상자가 될 수 있는 만큼 직업군인의 진로를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외에도 한림공업고등학교는 중소기업 취업 맞춤반, 공무원 및 공기업 대비반, 부사관 아카데미반을 운영하는 등 학생들의 진로 지원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 이 취재는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의 지원을 받아 이뤄지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