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는 기본계획 고시 중단하고, 원희룡 지사는 공론화 협조하라”.

 제주 제2공항 건설을 둘러싸고 공론화 문제에 있어서 찬반 양론이 첨예하게 대립된 가운데 도의회의 '특위 결의안'이 가결되면서 향후 공론화 방향과 함께 도정과 정부의 대응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11월 15일, 제주도의회의 ‘제2공항 건설갈등 해소를 위한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가결과 함께 이어진 특위 구성에 대해 제2공항 건설 반대측 도민회의는 환영 입장을 밝혔다.

 제주도내 112개 시민사회단체 등으로 구성된 ‘제주 제2공항 강행저지 비상도민회의’는 도의회 앞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특위 구성은) 오래된 숙제인 도민공론화를 통한 제2공항 갈등 해결의 길이 열리게 된 것”이라 평가하며 도의회 결단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내놓았다.

 이들은 “(도의회) 특위가 6개월이라는 한시적인 활동기간을 통해 원래의 도민 청원 취지에 따라 도민공론화를 비롯한 다양한 갈등해소 방안들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도민들의 열망에 부응할 수 있는 계획을 수립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이어 “문재인대 통령께 다시 간곡히 요청드린다”며, “제2공항 건설의 전제로 내걸었던 ‘절차적 투명성’과 ‘주민과의 상생방안 마련’이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에, 국토교통부의 일방적인 기본계획 고시 계획을 중단시켜야 한다”고 요청했다.

 이들은 특히 “국토부는 이미 정당성을 상실한 성산 제2공항 건설 계획을 폐기하고 제주 공항시설 확충 필요성과 규모, 대안을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환경부 역시 환경정책평가연구원의 의견을 반영해 입지 타당성을 결여한 제주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를 부동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국회에 대해서도 “내년 예산안에 편성된 기본설계 예산을 전액 삭감해야 할 것”이라 고 목소리를 높였다. 원희룡 지사에 대해서는 “도의회 특위가 추진하는 도민의견 수렴 등 갈등해결 과정에 협조하고 그 결과를 받아들여야 한다”면서 “도의회가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절차에 의해 도민공론화를 추진할 수 있도록 최대한 협조하라”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