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형 유용 미생물산업 육성 위한 전문지식 및 실무기술 공유

 제주에 특화된 유용 미생물과 발효식품 산업 활용을 위한 기초 미생물 교육프로그램이 도내 기업과 농가들의 열띤 참여 속에 실시됐다.

 제주테크노파크(원장 허영호) 생물종다양성연구소는 지난 6일부터 8일까지 3일간 연구소 회의실과 연구실에서 제주도내 미생물과 발효 관련 기업, 농가 등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기초 미생물 교육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생물종다양성연구소에서 추진하고 있는 ‘유용 아열대 미생물자원 산업화 지원센터 구축사업’의 하나로 기획된 이번 교육은 기업인과 농가를 대상으로 미생물 기초 이론과 실험능력 향상을 위해 마련됐다.

 기초 미생물 교육프로그램 과정은 이화학분석과 맞춤형 교육서비스 전문기업인 ㈜라이프사이언스래보러토리 박지원 이사와 홍준기 대리의 진행으로, 일반 미생물학 개론 교육과 함께 식품과 화장품 및 의약품 산업의 품질관리를 위한 무균배양과 모니터링 시험, 보고서 작성법, 직접 체험 등 실무적인 교육을 중심으로 진행되어 수강생들로부터 큰 호응을 받았다.

 생물종다양성연구소에서는 이번 교육프로그램을 시작으로 2020년부터 기초, 기본, 심화 및 자격증 취득 과정까지 단계별 교육운영과정을 신설해 운영할 계획이다.

 정용환 생물종다양성연구소장은 “나고야의정서 발효 이후 생물주권과 이를 기반으로 하는 산업에 관심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면서 “특화된 유용 미생물 균주 탐색과 보존 및 발효식품가공 실용화 기술의 개발, 산업화에 속도를 내고 전문 인력양성 교육프로그램의 강화를 통해 제주기업과 농가들이 생물자원 산업화를 주도해 나가는 환경을 구축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