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절 앞두고 주간정책 조정회의서 ‘추석맞이 분야별 종합대책 점검’
안전·물가안정·체불임금 해소·전통시장 활성화·복지사각지대 해소 주문
“남부탐색구조부대 구상과 제2공항은 무관” 도민 안내 당부

 원희룡지사가 10일, 주간정책 조정회의를 주재하며 태풍과 가을장마로 인한 농심의 피해와 상심을 아우를 수 있도록 행정의 따뜻한 행보를 주문했다.

 추석 연휴를 앞두고 진행된 이날 회의는 추석맞이 분야별 종합대책 준비 상황을 점검하고 민생안정 대책에 대한 공유와 당부가 이뤄졌다.

 원희룡 지사는 “이번 태풍으로 인해 정전으로 인한 도민 불편, 양식장 넙치 폐사, 주택 침수, 비닐하우스 파손 등 많은 피해가 있었는데 가을장마까지 가세해 피해 규모가 더욱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추석연휴가 끼여 있지만 오는 16일까지 태풍피해 조사를 완료해 피해 도민들에게 신속하게 재난지원금을 지원할 수 있도록 후속 대책에 총력을 기울여 달라”고 당부했다.

 또한 건설현장 체불임금 해소와 명절물가 관리도 주문했다. 원희룡 지사는 “건설경기 위축 등 지역경기 침체로 체불임금이 늘어나면서 추석을 앞둔 근로자들이 근심이 많을 수 있다”며 “도에서는 오는 10일까지 관급공사 대금 조기집행(579건, 334억 원 규모)을 추진하고 있으나 민간공사에서도 급여의 체불이 없도록 지도 감독에 만전을 기해 달라”고 요청했다.

 농산물 적기 공급, 전통시장 및 골목상권 활성화와 관련해서도 “도외택배비 지원, 한시주차허용, 필요시 긴급 자금지원 등을 통해서 경제가 어려워지는 상황에서 어려움을 겪는 도민들의 불편이 해소될 수 있도록 세심한 배려행정을 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번 추석연휴에 19만 명에 이르는 관광객이 제주를 찾을 것으로 전망(도 관광협회 추산, 전년(17만7천327명) 대비 7.1% 상승)됨에 따라 응급진료 및 안전에 대한 소홀함이 없도록 만전을 기할 것도 지시했다.

 원 지사는 “안전관광과 더불어 제주관광에 대한 불편함과 불만요소가 무엇인지 활발한 의견 수렴을 통해 추석 후에는 관광 만족도를 높이고 수용 태세에 집중적인 개선 노력을 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여 달라”고 말했다.

 아울려 “가족과 주변의 관심, 돌봄의 손길 없이 사각지대에 놓인 이웃들에게도 각별한 관심을 기울이며, 자원봉사나 지역의 돌봄 체계가 형식적이지 않고 따뜻한 마음과 관심이 가득 찰 수 있도록 해 달라”는 당부의 말도 덧붙였다.

 특히 “연휴기간 동안 도민 의견을 활발하게 수렴하고 이를 도정 정책에 반영할 수 있도록 살아있는 여론 수렴 기관으로서의 역할을 하고, 잘못 알고 있는 도정정책에 대한 오해가 있거나 주민 알권리 차원에서 정보가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는 적극적 소통 행정을 펼칠 것”도 주문했다.

 국방부 2019~2023 국방중기계획에 남부탐색구조부대 창설 계획이 포함됨에 따라 “최근 제2공항과 관련된 것이 아니냐는 오해들이 증폭되고 있다”면서 “도민과의 대화를 통해 제2공항과 무관함을 전달해 달라”고 피력했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