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오전, 제주시동부공원 저촉 지역주민들 기자회견

 장기미집행 도시공원 일몰제 문제 해결과 관련해 공공임대주택 공급 확대 사업 추진을 발표한 제주자치도의 계획에 차질이 예상되고 있다. 제주시 동부 도시공원에 공공임대주택 단지 조성을 추진하고 있는 지역의 주민들이 이 사업에 대해 반대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동부 도시공원 일몰제 대응을 위한 주민대책위원회(공동대표 이용호, 김영구)는 13일 오후, 제주도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동부공원 부지 내 공공임대주택 건설계획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지난달 7월 22일, 제주 동부공원 부지의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공급촉진지구 지정 내용을 메스컴을 통해서 알게되었다”며 “저희 대책위원회는 제주특별자치도(이하 도청으로 함) 2회, LH 2회를 방문하여 이번 지정 고시에 대해서 어떠한 계획과 절차를 통하여 지구로 지정, 고시되었는지을 알게 됐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번 공원 일몰제와 관련하여 중앙정부나 도청, 도의회에서 방관하고 있지 않은가?”라 반문하면서 “개발행위 시 주변 토지주나 관계인의 반발은 당연히 예상되는데, 과연 중앙정부나 도청 그리고 도의회에서 고민하고 합리적인 해결방안을 모색했는지 물어보고 싶다”고 날을 세웠다.

 또, 이들은 “저희 대책위도 공원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공감하지만 도시의 허파, 자연보존, 난개발 방지 등 좋은 점이 있다”며 “그러나 지정 고시는 공원 필요성에 임대아파트(1780세대)를 같이 추진한다는 게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어 “공원 일몰제로 해결해야 할 문제를 임대아파트 건설과 같이 진행하면 당연히 인근 토지도 필요하고 토지주나 관련인과 마찰이 예상된다”며 “만일 공원과 임대주택이 필요하다면 충분히 지역 주민들과 협의하고 어떻게 해결할까라는 점에 대해 중앙정부나 도청, 도의회가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도청은 도시공원 본 계획만 진행하고 택지개발을 빙자한 난개발을 중단해야 하며 제주도청은 삼화지구 내 허파 역할을 하는 자연녹지를 현 상태로 보존해 달라”며 “도청은 지정 고시 내 토지주들의 생계와 재산권 보호에 대한 대안을 제시해 달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